홍천 팔봉산 산행

2022. 5. 16. 16:43★ MOUNTAIN/- 산행이야기

 산 행 지 : 강원도 홍천군 서면 팔봉리에 있는 산

 산행일시: 2022년 5월15일(일)

 산행코스 : 팔봉산 매표소-1봉-2봉(해발327.4m, 정상)-3봉-해산굴-4봉-5봉-6봉-7봉-8봉-팔봉산 매표소

 산행시간 : 1시간20분

 산행거리 : 2.6km

 산행인원 : 나홀로 산행

 산행날씨 : 맑음

 

팔봉산은 강원도 홍천군 서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팔봉산을 홍천강이 둘러싸고 흐르고 있고 300m급 낮은 봉우리가 8개가 있는 산이며 100대 명산에 포함될 정도로 매력적인 산이다.

낮은 산이라 처음부터 방심하면 큰 실수를 볼수 있으며 육산처럼 보이지만 산속으로 진행하다 보면 1봉에서 8봉까지 계속되는 암릉지를 오르 내리며 산행해야 하고 위험한 구간도 제법 있다.

2봉이 팔봉산 정상이며 정상에 올라서면 정상부에 당집(사당)이 설치되어 있고 철재로 만든 전망대도 구비되어 있는 곳이다. 3봉에서 4봉으로 진행하다 보면 해산굴이 나오는데 처음 산행하시는 산객님들은 체험해 보시는것을 권장해 봅니다.

 

5봉, 6봉, 7봉을 지나 8봉까지는 조금 떨어져 있고 8봉 오름 급경사 철계단이 설치되어 있어 조심하여 올라야 한다. 하산길은 급경사지만 안전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조심하여 내려서면 홍천강에 도착하고 나무테크길로 진행하면 원점회귀하는 코스다.

 

팔봉산(八峰山) 입구의 모습

강원도 홍천군 서면 팔봉리에 있는 산으로 홍천강이 산의 삼면을 둘러 흐르고 있다. 홍천9경 중 제1경으로 높이는 328.2m로 모가 많은 바위로 이루어진 암산. 8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고 봉우리와 봉우리사이는 좁은 협곡을 이루고 있어서 철재계단과 쇠줄이 걸려있다. 전체적으로 홍천쪽인 상류방향의 1봉과 서쪽으로 뻗은 2봉 사이에 접근로가 있어 대부분 2봉부터 산행을 시작하는데, 1봉부터 산행을 시작한다.

팔봉산 등산 안내도

팔봉산은 홍천강이 산의 삼면을 둘러싸고 있고 강 남쪽 연안을 따라 여덟 개의 봉우리가 길게 뻗어 있다. 낮은 산이지만 바위와 암벽이 많고 능선이 험하여 산행시간이 많이 걸린다. 처음 이 산을 볼 때는 명성에 비해 너무 낮아 놀라고 실제로 산에 올라가면 암릉길이 만만치 않아 다시 한번 놀란다.

봉우리가 여덟 개라 하여 붙여진 이름인 이 산은 《신증동국여지승람》 홍천현 편에 '딴 이름은 감물악(甘勿岳)이다. 현의 서쪽 60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덟 개의 봉우리는 대부분 암릉으로 되어 있어 로프를 잡고 오르거나 수직에 가까운 사다리를 오르내리는 구간이 있어 조심해야 한다.

가장 동쪽 봉우리를 1봉이라고 하고 서쪽 물가의 끝봉을 8봉이라고 한다.

산행은 팔봉산유원지에 있는 팔봉교 매표소를 지나면서 시작된다. 매표소 앞 개울을 건너면 1봉으로 오르는 길이 있고 매표소 옆을 지나 바로 올라가면 2봉과 3봉 사이 안부로 오른다. 4봉에 있는 산부인과바위는 틈이 작아 배낭을 메고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다. 5봉에서 7봉으로 가는 길은 급경사로 로프를 잡고 암릉을 내려가야 한다.

8봉은 가장 험한 코스로 가파른 암릉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야 하는데 이때 급경사에 로프를 잡고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노약자는 위험한 곳이다.(최근 계단공사 완료) 봉우리 군데군데에 하산길이 있으므로 적당한 코스에서 하산할 수 있다. 대개는 5봉에서 내려선 지점이나 7봉을 넘어선 지점에서 홍천강 쪽으로 내려간다. 8봉을 넘어 하산하는 길은 암벽을 타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3봉은 높이가 가장 높고 4봉에서의 조망이 가장 훌륭한데 홍천강과 삼악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팔봉산 1봉 직진에 있는 조망지에서 인증샷

팔봉산 1봉 직진에 있는 조망지에서 인증샷

팔봉산 1봉

팔봉산 매표소앞 들머리로 진입하면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철재다리를 지나면 완만하게 진행하다가 오름길에 통나무로 만든 계단이 나오고 잠시후 우측편으호 휴식을 할수 있는 쉼터 자리가 나옵니다. 다시 계속하여 오르면 1봉을 우회할수 있는 등로길이 좌측편으로 나오고 암릉를 올라 1봉으로 향하다 보면 멋진 조망지가 나오고 조금더 오르면 팔봉산 1봉에 올라서게 됩니다.

팔봉산 2봉

팔봉산 1봉에서 2봉으로 이어지는 등로길은 암릉길 난간에 밧줄도 설치되어 있지만 상당히 위험한 구간이라  우회길도 있다.

철계단을 올라서면 2봉에 도착하고 정상부에는 신당(삼부인당) 같은 건물이 있고 전망대도 설치되어 있다. 

정상석은 신당 건물 좌측편에 위치에 설치되어 있으니 잘살펴 보아야 합니다.

이곳에 팔봉산 정상이며 전망대도 설치되어 있고 조망 또한 일품이라 말할수 있습니다

팔봉산을 만만하게 보고 올라 왔다가 큰코 다치고 간다는 말을 들었는데 오늘 산행하면서 무릎을 다쳤습니다 ㅎㅎ 코가 아니라 다행 ㅋㅋ

팔봉산 2봉에서 3봉방향으로 인증샷

팔봉산 2봉에서 3봉방향으로 인증샷

팔봉산 2봉에서 바라본 팔봉산3봉의 모습

팔봉산 3봉 오름길에 설치되어 있는 철계단의 모습

팔봉산 3봉

팔봉산 2봉에서 3봉으로 이어지는 등로길은 대둔산 철계단 생각이 날 정도로 철계단이 펼처져 있었다.

3봉에 올라서면 지나온 봉우리와 앞으로 이어갈 봉우리들이 조망되고 아래로 홍천강이 조망된다.

팔봉산 3봉에서 팔봉산 정상(2봉)부 바라본 모습

팔봉산 3봉에서 홍천강 유원지 바라본 모습

팔봉산 3봉에서 팔봉산 정상(2봉)부 바라본 모습

팔봉산 3봉에서 팔봉산 정상(2봉)부 인증샷

팔봉산 3봉에서 홍천강 바라본 모습

철계단 갈림길의 모습

팔봉산 3봉에서 철계단으로 내려서면 두갈래길이 나오는데 직진으로 진행하면 4봉으로 진행하는 등로길이며 우측편 아래로 진행하면 해산굴로 이어지는 등로길이다.

해산굴 체험하기 위해 아래로 내려 해산굴을 통과해 본다.

해산굴의 모습

해산굴의 유래

팔봉산 4봉에 태고의 신비를 안고 자연적으로 형성된 이 굴은 통과하는 과정의 어려움이 산모가 아이를 낳는 고통을

느끼게 한다하여 해산굴이라고 부르며, 여러번 통과할수록 무병장수한다는 전설이 있어 일명 장수굴로도 불리워집니다.

팔봉산 4봉

팔봉산 3봉에서 4봉으로 진행 하다 보면 두 갈래길 철제로 된 다리를 나오는데 직진을 하면 바로 4봉으로 향하고, 좌측편 아래로 내려서면 해산굴을 통과해서 4봉으로 올라서게 된다.
해산굴은 산고의 고통을 표현한 거고, 이렇게 좁은 굴을 통과하면 통과한 만큼 무병장수 한다고 하여 많은 산객들에게 인기가 있는곳이라 합니다. 해산굴 통과시 베낭을 벗고 뒤로 돌아 암릉에 발로 의지하면서 밀고 올라와야 합니다 그렇게 좁으곳을 올라 갈수가 있을까 생각했는데 머리만 통과하면 자동적으로 몸도 통과되어 신기함을 느껴봅니다. 해산굴을 통과하면 철계단에 합류하고 바로앞에 4봉 이정석을 만나게 됩니다.

팔봉산 5봉

팔봉산 4봉에서 5봉으로 이어지는 코스는 어려움 없이 도착할 수 있습니다. 5봉 표지석이 등로길 좌측편 암릉 위에 위치해 있고 바위 틈이 있어 다칠수 있는 지점입니다 저도 이곳에서 사진 놀이 하다가 바위틈에서 다리를 다친곳입니다.
5봉 표지석이 있는 맞은편에 암릉있는곳이 사진 찍는데 좋은곳이라 위험함을 잊곤 하는데 항상 암릉에서는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함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팔봉산 5봉에서 바라본 홍천강의 모습

팔봉산 6봉

팔봉산 5봉에서 6봉으로 가는 길이 제법 오늘 산행에서 멀리 봅입니다. 금방 나올것 같았는데 작은 봉우리를 지나면서 표지석을 확인해도 보이지 않고 조심하여 계속 표지석을 확인하면서 진행합니다. 팔봉산을 처음 오신 분은 표지석이 그냥 지나 칠수 있으니까 잘살펴 보실길 바랍니다.

팔봉산 7봉

팔봉산 7봉은 큰 특징이 없는 봉우리이며 등로길 우측편에 표지석이 설치되어 있고 아래로 고사목이 조망이 좋은곳에 위치하고 있다. 사진 놀이 하기 좋은 지점이다.

팔봉산 8봉

팔봉산 마지막 봉우리인 8봉으로 진행합니다. 7봉에서 8봉 사이가 멀어 오늘 산행에서 제일 멀리 떨어져 있는 봉우리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팔봉산 봉우리 중 가장 경사가 급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철계단이 거의 180도 직벽으로 설치되어 있어 여산우님들의 위험함을 느낄수 있는 위치입니다. 그러나 올라서면 보람을 느낄수 있는곳입니다.
암릉 조망지에 올라 따뜻한 커피한잔 마시며 자유로운 휴식을 취해보고는 급경사 내림길로 하산합니다

잠시후 홍천강에 내려서고 나무테크길 따라 매표소앞에 도착하여 먼지를 제거하고는 식당으로 옮겨 송어회와 소주한잔으로 산행을 마무리 해 봅니다.

 

팔봉산 8봉에서 인증샷

팔봉산 8봉 정상부에서 바라본 홍천강의 모습

홍천강나무테크에서 인증샷

홍천강 나무테크

강원도 홍천군의 위치하고 있는 팔봉산은 겉 모습과는 다르게 1봉~8봉까지 계속하여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정상에 올라서면 조망이 일품인 곳이다.

암릉지에 안전시설이 잘 설치되어 있지만 고소공포증이 있으신 분들은 위험한 구간이라 말할수 있다.
서울에서 대중교통 이용하여 산행을 하시는 분은 지하철을 이용하여 김유정역에서 버스를 이용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홍천 팔봉산 산행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경춘선은 상봉역에서 김유정역까지 약 1시간 17분이 소요되며,

버스는 김유정역에서 팔봉산 입구까지 약 30분 소요됩니다.

버스는 감색 1번 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아래 버스 시간표 참고하시길....

김유정역 --> 팔봉산, 팔봉산 --> 김유정역
( 춘천발 시간)            (대명 비발디 발 시간)
            09:00                     07:30
            10:30                     09:10
            11:30                     10:10
            14:30                     13:00
            16:10                     15:00    
            18:50                     17:30
            20:40                     19:30
이 시간표에서 10분을 더하면 김유정역과 팔봉산 유원지에서 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

   다만, 버스 시간은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한 번 더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