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금북정맥 8구간 삼실고개에서 바리가든까지 산행후기

2013. 11. 27. 17:06★ 9 정맥/- 8. 한남금북[완료]

한남금북정맥 8구간(삼실고개~바리가든)

산 행 지 : 충북 음성군 음성읍, 맹동면, 금왕읍 백양리  한남금북정맥 8구간

산행일시 : 2013년 12월21일(토요 당일산행)

산행코스 : 삼실고개-348봉-351.7봉-돌고개-287봉-철탑-뱀거리재-484봉-보현산-승주고개-375.6봉-430봉

-397봉-346.3봉-354봉-326봉-백야리고개-묘지-철탑-철탑-431.8봉-소속리산-413봉-436봉-기

다리고개-상촌[백양리휴양리 주차장]

산행시간 : 09:05~14:50 (5시간45분, 식사 및 휴식포함)

산행거리 : 약17.5Km(정맥16.6Km, 접속구간0.9Km), GPS19.5Km

산행날씨 : 맑음

산행인원 : 43명

산행코스 및 구간거리 : 삼실고개-1.7/1.9km(40분)-돌고개-2.3/2.6km(50분)-뱀거리재-1.5/1.7km(40분)-보

현산-2/2.3km(50분)-397봉-3.6/4km(1시간10분)-백야리고개-2/23km(40분)-소속리

산-1.6/1.8km(25분)-0.8/0.9km(15분)===================15.5/17.5km(5시간30분)

구간

거리 (km)

출발시간

소요시간

비고

삼실고개

09:05

해발270m, 충북 음성군 원남면 하당리 588-2, 음성읍 초천리 21-3

돌고개

1.9

09:49

44분

뱀거리재

2.6

10:29

40분

구례고개, 서남쪽방향[좌측]으로 음성읍 초천리와 동북쪽방향[우측]의 음성읍 소여리를 접하고 있으며 2차선도로인 초천로

보현산

백야리고개

13:13

1시간11분

남쪽의 동음리와 북쪽의 백야리를 연결하는 임도

소속리산

2.3

14:01

48분

해발431.8m, 충북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 유촌리와 음성읍 동음리에 걸쳐 있는 산

기다리고개

19.5

GPS거리

한남 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

한남 금북정맥(총 도상거리 158.1km)은 백두대간의 속리산 천왕봉(天王峯-1057.7m)에서 분기하여 북으로는 한강(총길이 494.5km)과 남으로는 금강(총길이 401km)의 분수계를 이루며, 충청북도를 북서방향으로 연결하고 경기도 안성의 칠장산까지 백두대간에서 남한의 정중앙을 잇는 큰 산줄기이다.

속리산 천왕봉에서 내려온 한남금북정맥은 충북 보은의 구봉산등 500m급의 많은 봉우리를 넘으며 이어지다 청주의 선도산과 백제시대의 유명한 상당산성을 지나 괴산의 좌구산을 넘고, 음성의 보현산과 소속리산을 넘으면서 9구간정도 꾸준히 500m~600m급의 정맥 길로 줄기차게 이어오다 음성의 금왕읍을 통과하면서 표고 150m 이하의 구릉지대(도상거리 20여km)를 지나면서 끈질기게 이어지게 되고, 다시 이천의 마이산을 넘으면서 안성의 칠장산(七長山)에 올라 한남금북정맥은 분기된다.

한남 정맥(漢南正脈-총 도상거리 178.5km)은 칠장산에서 북서쪽으로 경기도 용인과 수원의 산줄기를 거쳐 부천과 인천을 지나 김포의 문수봉에서 한강하구로 그 맥을 가라앉히고, 남서방향으로 뻗는 금북 정맥(錦北正脈-총 도상거리 282.4km)은 금강의 북쪽울타리이며, 안성 땅을 지나 충남의 천안과 예산의 산줄기를 거처 홍성과 당진, 서산을 지나 태안의 지령산에서 서해바다(안홍진)로 그 맥을 가라앉히는 큰 산줄기이다.

한남금북정맥(漢南錦北正脈)

속리산의 천황봉(千皇峰)에서 서북으로 뻗어 충북의 북부 내륙을 동서로 가르며 경기 안성군 칠장산(七長山)에 이르는 산줄기의 옛 이름. 한반도 13정맥의 하나로, 종착지의 칠장산에서는 다시 서북쪽으로 김포 문수산(文殊山)까지의 한남정맥(漢南正脈)으로 이어지고, 남서쪽으로는 태안반도(泰安半島)에 있는 안흥(安興)까지의 금북정맥(錦北正脈)으로 이어진다.

이 산줄기의 산들은 백두대간(白頭大幹)의 천황봉에서 갈라져 말태재 ·구치(九峙) ·시루산 ·구봉산(九峰山) ·국사봉(國師峰) ·선두산(先頭山) ·선도산(先到山) ·상봉재 ·상당산성(上黨山城) ·좌구산(坐龜山) ·칠보산 ·보광산(普光山) ·행태고개 ·보현산(普賢山) ·소속리산 ·마이산 ·차현(車峴) ·황색골산 ·걸미고개 ·칠장산 등으로 이어진다.

한남금북정맥은 수계의 경계상으로는 "백두대간" 속리산 천왕봉에서 분기되어 수 많은 지맥과 단맥을 분기 시키며 3정맥 분기점인 칠장산 분기점까지 이어진 정맥이다,

3정맥분기점에서 한강의 남쪽유역을 울타리로 서북으로 문수산까지 이어진 한남정맥과.금강 북쪽유역을 울타리로 백월산 분기점에서 남으로는 금강하구둑까지 이어진 수계상 금북정맥과 백월산 분기점에서 서북쪽으로 안흥까지 연결된 산경표상 금북정맥이 있다.

칠장사 0km~칠장산(492.4m) 1.2km~북전현(330m) 2.3km~걸미고개(180m) 2.3km~도화동도로(170m) 2.8km~저티고개(230m) 2.3km~황색골산(351m) 0.7km~화봉육교(180m) 0.7km~마이산(452m) 1.3km~대지리도로() 3.2km~583번도로() 3.0km~쌍봉초교() 2.7km~583번도로(130m) 3.6km~21번도로(130m) 4.2km~소속리산(431.8m) 3.3km~346.3m() 3.7km~승주고개 ~보현산(478m) 3.6km~돌고개(270m) 3.9km~삼실고개(250m) 1.8km~큰산(509.9m) 2.2km~행치고개(190m)1.0km~가정자(190m) 1.7km~보천고개(230m) 1.8km~내동고개(340m) 2.7km~고리터고개(330m) 1.8km~보광산(525m) 1.8km~모래재(220m) 1.6km~송치재(330m) 1.3km~칠보산(541.5m) 3.3km~칠보치(340m) 1.7km~질마재(330m) 2.8km~좌구산(657.8m) 2.7km~분젓치(330m) 4.3km~구녀산( 499m) 1.8km~도로()~ 486.8m() 2.0km~상당산성(455m) 7.5km~산성고개 도로()~상봉재(380m) 2.1km~수레너미(320m) 3.0km~ 선도산(547.2m) 1.8km~선두산(526.5m) 2.5km~483.1m() 4.1km~ 머구미도로(250m) 2.1km~국사봉(567m) 3.2km~살티재(420m) 1.3km~ 602.1m() 2.3km~571번도로(250m) 3.1km~79번도로(290km) 3.0km~구봉산(515m) 2.8km~ 시루산(482.4m) 1.3km~ 도로(280m) 5.6km~탁주봉(530m) 1.3km~구치재(290m) 1.0km~ 도로(310m) 1.6km~ 장구봉(480.8m)~수철령(460m) 2.5km~구룡치(480m) 1.2km~새목이재( 520m) 2.5km~ 말치고개(420m) 2.0km~희엄이재(410m) 2.8km~505번도로(420m) 1.7km~667.3m() 6.1km~천황봉(1057.7m) 2.8km

한남금북정맥 8구간[삼실고개-소속리산-기다리고개]지도

한남금북정맥 8구간[삼실고개-소속리산-기다리고개] 고도표

한남금북정맥 8구간[삼실고개모래재-소속리산-기다리고개] 트렉도

삼실고개(해발270m, 밤나무재)

위치 : 충북 음성군 음성읍 초천리 21-1

삼실고개는 음성군 원남면 하당리와 초천리를 잇는 2차선 도로[하초로] 고개마루에 있으며, 이곳은 밤나무가 많아서 그런지 밤나무재라고 부르면 길가에는 밤나무 체험농장과 복분자를 파는 농장이 있다. 삼실고개 우측방향은 지난번 들머리지점이었고 이번 마루금 들머리지점은 반대편 농가 주택 한채가 있는 임도길로 진행하면 된다.

삼실고개 들머리지점[삼실고개-보현산-백야리고개-소속리산-기다리고개방향]

삼실고개에 도착하니 온천지가 눈으로 덮혀 있었고, 그냥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버스에서 내려 아이젠과 스패츠를 착용하고는 한남금북정맥 8구간 마루금 맥잇기 산행을 시작한다.

한남금북정맥 마루금은 삼실고개에서 좌측방향 농가주택이 있는 임도길로 진행하면  우측편으로 물탱크인지? 기름탱크?인지는 몰라도 두개가 설치되어 있었고 이지점에서 좌측편 묘지지대을 올라 숲속으로 들어가니 등로길에 눈이 제법 쌓여있고 잡목들이 많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마루금 안부에 올라서니 음성읍이 내려다 보였고 눈으로 덮혀있어 멋져 보였다. 안부에서 내려서니 임도가 나오고 완만하게 오르니 348봉이 나오고 조금더 진행하니 352.7봉에 도착하고 이곳 좌측편 나무에 준,희님이 설치한 시그널이 붙혀있었다.

352.7봉을 지나 내려서면 묘지지대가 나오고 묘지을 끼고 내려서면 516번 지방도에 도착한다. 조금전 삼실고개로 이동하면서 지나친 도로이다. 2차선 도로을 건너 우측편 능선을 올라야 하지만 눈도 많고 해서 임도길로 직진한다. 잠시후 임도 삼거리가 나오고 좌측편으로 돌고개 이정석과 하영특수유리(주)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었고 이곳에서 마루금은 직진으로 숲속능선으로 올라선다.

돌고개에서 올라 안부에 도착하니 우측편으로 산을 파헤치는 공사현장이 나오고 완만하게 진행하니 임도가 나타나고 다시 숲속으로 들어갔다가 잠시후 또 다시 임도가나온다. 편안한 눈길을 한참을 가다보니 송전탑이 나타나고 약20여분 진행하니 2차선 도로인 뱀거리재에 도착한다.

큰산방향의 들머리지점을 진행하면서 뒤돌아본 모습

임도길에 눈이 많이 내려 아이젠을 착용하고 진행

임도길 통과후 좌측편 묘지지대을 올라 숲속으로 진행

묘지지대에서 뒤돌아본 모습

임도 통과

묘지지대에서 숲속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무명봉에 도착하고 내려서면 임도길에 도착한다.

348봉 통과

352.7봉 통과

352.7봉에서 인증샷

516번 지방도로 통과

352.7봉을 완만하게 내려서면 묘지지대가 나오고 우회하여 내려서면 2차선 516번 지방도로에 도착한다.

516번 지방도로 덕생로 이정표

516번 도로 통과 후 뒤돌아본 모습

돌고개

516번 도로 통과후 우측능선으로 올라 진행하여 돌고개로 내려서면 되지만 그냥 임도길로 돌고개 삼거리까지 진행

돌고개 이정석

돌고개 통과

돌고개는 516번 지방도로에서 약150m 지점의 임도 삼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측편에 "돌고개" 표지석과 "하영특수유리200m" 입간판이 설치되어 있었다.

공사장의 모습

돌고개에서 올라서면 우측편으로 공사장이 나오는데 산을 깍아 공장을 만드는지 넓은 공터가 나오고 그 모습이 흉칙해 보였다.

앞으로 이어갈 마루금의 모습

임도길 통과

임도길 통과루트

임도길에 내려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다시 우측능선으로 올라야 하는데 우측편으로 내려서는 리본이 보여 이곳에 화살표을 설치해 본다.

임도길 통과

철탑 통과

뱀거리재[구례고개]

뱀거리재는 서남쪽방향[좌측]으로 음성읍 초천리와 동북쪽방향[우측]의 음성읍 소여리를 접하고 있으며 2차선도로인 초천로가 지나고 있으며, 정상부에서 좌측으로 30m 거리에서 북서쪽으로 임도가 분기한다.

남쪽에 뱀거리마을이 있어 산악회에서 "뱀거리재"라 안내를 받았는데 구례골이 있어 "구례고개"라는 말도 있다.

정맥길은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다가 보현산 약수터 표지석에서 우측능선으로 올라야 하지만 임도길 단축로 진행하여 만생쉼터까지 이어간다.

뱀거리재 통과

뱀거리재에서 2차선 도로 건너 우측편 능선으로 올라야 하지만 그냥 임도길로 진행한다. 임도 초임 좌측편으로 보현산약수터 표지석이 있었고 임도로 진행하니 저멀리 보현산이 조망되고 잠시후 쉼터가 나오고 약수터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니 제1정상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었고 이정표 뒤편으로 급경사지을 한차례 밀어올려 안부에 도착한다.

안부에 올라서니 정면으로 벌목지대가 나오고 좌측방향 버리고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니 약수터 갈림길 이정표가 나온다. 우측방향으로 약50m 거리에 약수터가 있어 여름철 이곳을 진행하다가 물이 부족하면 식수을 공급하기 좋은지점이었다. 이정표에서 직진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금강원천약수터 갈림길임도가 나오고 한차례 밀어올리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부용지맥 분기점인 보현산정상부에 도착한다.

보현산 약수터 표지석와 보현산임도 안내판의 모습

만생쉼터 안내와 쉬는터 소지명 유래비문

뱀거리재에서 2차선 도로 건너 우측편 능선으로 올라 진행하면 화살표방향으로 내려서는데 단축코스인 임도길로 진행하여 만생쉼터까지 왔다.

삼거리 통과

만생쉼터에서 약100m로 진행하면 삼거리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이정표가 나오고 이정표 뒤편 우측능선으로 한차례 밀어 올리면 안무에 도착한다.

이정표 : 약수터[보현산 약수터] 0.51km, 제1정상 0.86km

현위치 안내판의 모습

뱀거리재와 연결되는 임도 통과 후 가파른 등로오름

보현산약수터이정표에서 오르면 우측편으로 諱公 영안묘가 나오고 좌측으로 진행하면 임도길이 나온다 임도길에서 직진으로 오른다.

성황당나무와 돌탑이 있는지점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마루금 사거리 이정표 : 동음리, 초천리,소여리 약수터 100m, 보현산정상460m

보현산약수터의 모습

마당산고개

위치 : 음성군 음성읍 소여리 산173-11번지 보현산 해발 430m

서쪽방향의 동음리와 동쪽방향의 뱀거리재와 연결되는 임도이며, 지명유래비는 약 20m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소지명유래비문모습

가파른 오름길에 설치되어 있는 표지판

금강원천약수터500m, 보현약수100m

보현산을 향해 가파른 등로의 모습

음성읍 동음리 일대의 모습

윗창골마을과 골프장 모습이 보인다.

보현산 477봉(부용지맥분기점)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보현산 477봉이 보현산의 대표 봉우리 모습이다.

많은 표지기와 "부용지맥분기점" ," 보현산(483m)" 라는 산꾼들의 표지판이 있다.

산우들이 휴식을 하며 간식을 하는 시간이이지만 나홀로 서행하며 행동식으로 대체한다.

♠부용지맥(芙蓉枝脈)과 가섭지맥(迦葉枝脈)

한남금북 맹장 보현산에서 동북 방향으로 감우재와 사정고개를 넘어 부용산(645m)-수레의산(678.8m)-덕고개-매방채산(375m)-자주봉산(439m)-솔고개-평붕산(396m)을 지나 남한강과 달천의 합수지점 두물머리까지 43.1km의 부용지맥이다. 가섭지맥은 사정령 지나 부용산 가기전 남동 방향으로 분기하여 가섭산(709.6) 고양봉(525.7) 풍류산(350)으로 이어지는 34km의 가섭지맥이 있다. 또 다른 오갑지맥은 부용산-수레의산 북향으로 원통산656m-오갑산609m-마골산을 지나 섬강 삼각주 봉우재산까지 30km의 맥을 형성한다.

보현산[해발483m]

보현산정상부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중앙부에 자리잡고 있고, 정상석은 보이지 않았다. 정상에서 이른 점심식사을 간단하게 하고는 우측방향 부용지맥 등로 버리고 좌측방향으로 내려서니 눈덮힌 승주고개가 나오고 올라서면 삼각점이 있는 375.6m봉에 도착한다.

봉우리 몇개을 완만하게 진행하면 397봉인 애기봉갈림길에 도착하고 이곳에서 좌측방향으로 오르 내림을 하다보면 삼각점이 있는 346.3m봉에 도착한다.내려서면 묘지가 있는곳을 중앙으로 지나고 완만하게 내려서면 백야리고개에 도착한다.

백야리고개에서 올라서면 철탑이 나오고 안부에 올라서면 좌측편으로 꽃동네 애지재활원이 저멀리 조망된다. 편안한 등로길을 완만하게 진행하면 바로 코앞에 꽃동네 애지재활원 건물이 나오고 우측방향으로 진행하여 안부에 올라 우측방향으로 이어가면 소속리산정상에 도착한다.

소속리산 정상부에서 우측편으로 내려서면 철탑이 우측편으로 나오고 조금더 진행하면 봉곡리갈림길인 소속리산3지점이 나온다. 413봉을 지나 내려섰다가 오르면 436봉이 나오고 우측방향으로 내려서면 기다리고개에 도착한다. 오늘 한남금북정맥 마루금은 이지점에서 마무리하고 우측방향 상촌 백야자연휴양림 주차장으로 하산한다.

부용지맥분기점 표지기

보현산정상부에 준,희님의 표지기가 설치되어 있었고, 중앙부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있었다. 부용지맥은 정상부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한다.

부용지맥분기점 표지기에서 인증샷

보현산 (普賢山483m)

보현산은 충청북도 음성군의 음성읍 감우리 · 동음리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고도:477m). 예전에 성주사(聖住寺)라는 절이 있었고 이로 인해 일명 성주산이라고도 한다.

성주사는 고려 말기에 창건되었다가 1910년경에 폐사되었다고 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 보현산과 성주사에 대한 기록이 있다.
『광여도』에 삼생산(음성읍 삼생리에 있는 지금의
사향산) 좌측에 보현산이 표시되어 있다. 삼생산과 보현산 사이에 '군자치'라는 고개 표시도 있는데, 현재 음성읍에서 증평으로 연결되는 516번 지방도가 통과하는 군자리 부근의 고개를 표시한 것이다. 『1872년지방지도』에는 보현산 표시와 함께 "관아로부터 서쪽으로 20리 떨어져 있고 마곡산(麻谷山)으로부터 뻗어 나왔다."는 기록이 첨부되어 있다. 마곡산은 지금의 '큰산'으로 추정된다. 한편, 『여지도』(충청)에도 보현산이 표시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보현산은 예전에 음성군 일대의 주요 지표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조선지지자료』에는 감운리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조선지형도』에서 보현산과 함께 감우리와 소서리를 이어주는 길목에 유현(油峴)도 표기되어 있다.

부용지맥 부용산 방면의 모습

마루금에서 430봉 방면의 모습

승주고개[감우리 임도]

승주고개는 서쪽의 읍성읍 감우리 승주골과 동쪽의 감우리 소여교차로에서 37번도와 접속한다.

375.6봉[도람말갈림길]의 모습

375.6봉 도람말갈림길 삼거리 이정표 : 승주고개 0.31km, 도람말1.0km, 소속리산8.0km

현재위치 이정표

375.6봉 표지기

375.6봉 삼각점

397봉 통과

397봉[애기봉 갈림길] 삼거리 이정표 : 승주고개2.6km, 애기봉1.1km, 소속리산5.7km

송백산악회에서 제공한 지도에는 "397"봉으로 안내를 받았는데, 이정표 표지목에는 "401봉" 이라는 낙서가 적혀있었다. 마루금은 좌측방향으로 내려서면 되고, 애기봉은 북쪽방향인 우측방향에 위치하고 있는 342.9봉이다.

애기봉 갈림길 현위치의 모습

백야자연휴양림 조망

애기봉갈림길에서 좌측방향으로 내려섰다가 오르면 마루금 우측방향으로 백야자연휴양림이 조망된다.

346봉의 모습

346봉 삼각점[음성 413]

346봉에 있는 표지기의 모습

354봉 통과

淸州楊公墓 통과 후 가파른 내림길

안부에서 휴양림으로 연결되는 임도길

이곳이 백야리고개인줄 알았는데 백야리 임도길은 조금더 진행하면 된다. 우측편으로 임도길이 나오고 임도길 따라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백야리고개로 이어진다.

등로길에 있는 눈덮힌 소나무의 모습

백야리고개 임도삼거리

백야리고개에서 우측방향인 백야리휴양림으로 임도길 따라 내려서면 단축코스 이며 백야리고개는 남쪽의 동음리와 북쪽의 백야리를 연결하는 임도이다.

오름길에 있느 21번송전철탑의 모습

꽃동네 심산장애지재활원 조망

우측편으로 철탑 조망

심선장애자재활원 상부통과

소속리산 남쪽 사면에 있는 음성꽃동네

음성꽃동네(한국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에 있는 사설 사회복지시설) 꽃동네

1976년 11월 개설했으며, 설립자는 신부 오웅진(吳雄鎭:1944~)이다. 부지 2만 2500㎡(약 1만 평), 수용 인원은 3,000명이다. 부대시설로는 정신요양원·부랑인요양원(1983년 9월 준공)·애덕의 집(1986년 10월 준공)·환희의 집(1985년 10월 준공)·노인요양원(1987년 10월 준공)·알코올중독요양원·인곡자애병원(1988년 10월 준공)·결핵요양원·심신장애인요양원(1990년 5월 준공)·성빈첸시오 천사의 집(1994년 5월 준공), 부설로 현도사회복지대학교(1999년 3월 개교), 사랑의 연수원(1997년 5월 개원) 및 가평 꽃동네(1989년 7월 설립) 등이 있다.
1976년
신부 오웅진이 걸인을 구제하기 위한 '사랑의 집'을 개설하면서 무의탁 심신장애자·걸인 등을 요양하기 위해 꽃동네 터를 잡았다. 1981년 전국적으로 후원회원을 모집, 1982년 꽃동네의 현부지 1만 평을 매입하였으며, 1984년 사회복지시설 인가를 받았다.
1986년 이후 시설물을 증설하여, 정신요양원·노인요양원·
알코올중독자요양원·인곡자애병원·가평 꽃동네·음성 꽃동네 심신장애인요양원을 설립하였다. 또 1996년 한꺼번에 1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사랑의 연수원을 개설하였고, 같은 해 11월에는 청원군 현도면에 복지정책연구와 복지시설에서 봉사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현도사회복지대학교를 설립하였다.
1999년 현 전국후원회원 약 80만 명이 꽃동네의 재정을 후원하고 있으며, 수도자 300명, 장기봉사자 200명, 1일 봉사자 1,000여 명이 음성과 가평 꽃동네에서 3,000여 명의 요양자들을 돌보고 있다. 특기할 사항으로는 꽃동네의 요양시설에서 죽어간 사람들이 시신과 안구를 기증하여 2,000여 명이 광명을 찾았다는 사실이다. 오웅진은 1996년
막사이사이상(賞)을 수상했다

갈림길 통과

안부통과

안부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소속리산으로 이어진다.

410봉 통과

소속리산 [小俗離山, 431.8m]

위치 : 충청북도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 유촌리와 음성읍 동음리에 걸쳐 있는 산

소속리산은 충청북도 음성군 음성읍, 금왕읍 그리고 맹동면 인곡리의 경계에 맞닿는 곳에 있는 산이며 용계저수지가 산의 동북쪽 자락에 있다.

'소속리산'이라고 부르게 된 데는 보은군 속리산의 줄기로 이어졌고, 산세가 속리산과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지도서"에도 소속리산이 속리산과 산줄기로 이어져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산의 북쪽 자락에 '백야리'가 있는데 이 마을은 속리산 천황봉과 지맥이 상통한다고 하여 '속리뿌리'라는 속칭을 가지고 있다.
『여지도』(충청)와 『대동여지도』에는 소속리산이 표시되어 있다. 특히 『대동여지도』에서는 소속리산이 음성의 서쪽 경계 너머 충주에 속하는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여지도서』(충원지도)를 제외하고 『해동지도』, 『1872년지방지도』와 같은 군현 지도에는 소속리산이 표기되어 있지 않다. 이는 음성현과 충주목 두 군현의 경계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조선지지자료』에는 금왕면 백야리에 소속리산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소속리산 삼각점

소속리산 정상부에는 조그마한 삼각점 있고, 소나무에는 산악회 띠지가 무성하게 붙혀있었다.

소속리산에 정상부의 소나무의 모습

안부에 있는 송전철탑

봉곡리 갈림길의 모습

봉곡리 갈림길 이정표 소속리산3 : 꽃동네2.0km, 봉곡리1.0km, 금왕.주차장 4.5km

이정표 방향을 기준 꽃동네에서 금왕읍 방면으로 진행한다.

꽃동네는 충청북도 음성군에 있는 사설 사회복지시설로 1976년 오웅진 신부가 설립하였다.
꽃동네는 1976년 9월 오웅진 신부가 음성군 금왕읍 무극천주교회 주임신부로 부임해 최귀동(崔貴童. 1990년 71세로 사망)할아버지를 만나면서 시작됐다. 오웅진 신부는 거동 못하는 부랑인들을 움막에 모은 뒤 걸식 등을 하면서 돌봐온 최귀동 할아버지의 헌신적 사랑에 감동, 그해 11월 인근에 사랑의 집(움막)을 짓고 18명의 걸인들을 수용했다. 1983년 9월 8일 현재의 맹동면 인곡리에 첫 건물이 완공됐고, 1997년에는 '사랑의 연수원'이, 1999년에는 꽃동네 '현도사회복지대학'이 각각 설립되었으며, 2000년에는 꽃동네학교 특수학교 유치부, 초등부가 설립된 바 있다.
꽃동네는 충북 음성과 경기도 가평, 강화도, 옥천, 서울 신내, 청원, 청주 등에도 새 꽃동네가 설립되어 총 7곳에서 지체부자유자 등 의지할 데 없는 불우이웃 4000명과 함께 수도자, 봉사자, 직원 1000명이 살아가는 종합 사회복지시설로 성장하였다. 또 미국과 필리핀, 방글라데시, 우간다, 인도 등 해외에도 5곳이 운영되고 있다.
한편 오웅진 신부는 2000년 꽃동네 회장직을 신순근 신부에게 넘겼다가 2002년 다시 3대 꽃동네 회장으로 선임되었다. 그러나 2003년 국고보조금 및 후원금 횡령, 사기 등의 혐의를 받고 2003년 8월 불구속기소되었다가, 2007년 무죄가 확정되었다. 2004년에는 올해를 빛낸 한국인상을, 2009년에는 전국사회복지 전진대회본상, 유일한상을 수상하였다.

436봉 통과

봉곡리 갈림길 이정표 소속리산3에서 올라서면 413봉이 나오고 내려섰다가 오르면 436봉에 도착한다.

436봉에서 내려서면 오늘의 종착점인 기다리고개에 도착한다.

기다리고개 이정표 소속리산2의 모습

기다리고개는 소속리산2 이정표가 있는 안부이며, 이지점에서 오늘 정맥 마루금을 종료하고는 백야휴양림집결지인 주차장은 우측방향으로 하산한다.

기다리고개의 모습

기다리고개 이정표 소속리산2 : 꽃동네3.5km, 봉곡리1.3km, 금왕.주차장 3.0km

백야휴양림 하산길의 모습

기다리고개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급경사 등로길이 나오고 백야휴양림 주차장까지 어렵게 내려선다.

급경사 내림길의 모습

정상적인 등로길이 없는 등로길을 마ㅣㄴ들어 내려서면 계곡길에 도착하고 좌측, 우측으로 변경하며 내려서면 임도길에 도착한다.

백야자연휴양림

위치 : 충북 음성군 금왕읍 백양리 207

백야자연휴양림 주차장에서 산악회에서 준비한 오삼불고기와 막걸리 한잔 마시고는  주차장 화장실에서 간단하게 세면을 마치고 서울로 올라오는 버스에 몸을 싣는다.

버스는 대소IC에서 중부고속도로을 거쳐 마장휴게소에서 휴식을 하고는 상일동에 도착한다. 몇분의 대원들과 함께 주변에서 뒤풀이을 간단하게 하고는 집으로 고고씽~~!

오늘도 아무런 사고없이 한남금북정맥 마루금을 마칠수 있게 도움을 주신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하며...얼마남지 않은 2013년도 소망하신 일들 소원성취 하시고 밝아오는 새해에는 모든분들 건강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백야자연휴양림

백야자연휴양림은 75㏊의 울창한 천연림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려 충북 음성군 금왕읍 백야리에 조성되었다.

백야자연휴양림의 주요 시설물로는 난방·취사·샤워가 가능한 숲속의집 11동, 복합산막 1동(1층 6실, 2층 4실), 오토캠핑장 7개소, 산책로, 물놀이장 1개소, 주차장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고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휴양공간으로 어린이를 위한 자연학습장과 물놀이 시설등이 있어 가족단위나 단체행사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삼실고개-뱀거리재]

삼실고개에 도착하니 온천지가 눈으로 덮혀 있었고, 그냥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아 버스에서 내려 아이젠과 스패츠를 착용하고는 한남금북정맥 8구간 마루금 맥잇기 산행을 시작한다.

한남금북정맥 마루금은 삼실고개에서 좌측방향 농가주택이 있는 임도길로 진행하면 우측편으로 물탱크인지? 기름탱크?인지는 몰라도 두개가 설치되어 있었고 이지점에서 좌측편 묘지지대을 올라 숲속으로 들어가니 등로길에 눈이 제법 쌓여있고 잡목들이 많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마루금 안부에 올라서니 음성읍이 내려다 보였고 눈으로 덮혀있어 멋져 보였다. 안부에서 내려서니 임도가 나오고 완만하게 오르니 348봉이 나오고 조금더 진행하니 352.7봉에 도착하고 이곳 좌측편 나무에 준,희님이 설치한 시그널이 붙혀있었다.

돌고개에서 올라 안부에 도착하니 우측편으로 산을 파헤치는 공사현장이 나오고 완만하게 진행하니 임도가 나타나고 다시 숲속으로 들어갔다가 잠시후 또 다시 임도가나온다. 편안한 눈길을 한참을 가다보니 송전탑이 나타나고 약20여분 진행하니 2차선 도로인 뱀거리재에 도착한다.

[뱀거리재-보현산]

뱀거리재에서 2차선 도로 건너 우측편 능선으로 올라야 하지만 그냥 임도길로 진행한다. 임도 초임 좌측편으로 보현산약수터 표지석이 있었고 임도로 진햏하니 저멀리 보현산이 조망되고 잠시후 쉼터가 나오고 약수터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니 제1정상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었고 이정표 뒤편으로 급경사지을 한차례 밀어올려 안부에 도착한다.

안부에 올라서니 정면으로 벌목지대가 나오고 좌측방향 버리고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니 약수터 갈림길 이정표가 나온다. 우측방향으로 약50m 거리에 약수터가 있어 여름철 이곳을 진행하다가 물이 부족하면 식수을 공급하기 좋은지점이었다. 이정표에서 직진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금강원천약수터 갈림길임도가 나오고 한차례 밀어올리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부용지맥 분기점인 보현산정상부에 도착한다.

[보현산-기다리고개]

보현산정상부에는 산불감시초소가 중앙부에 자리잡고 있고, 정상석은 보이지 않았다. 정상에서 이른 점심식사을 간단하게 하고는 우측방향 부용지맥 등로 버리고 좌측방향으로 내려서니 눈덮힌 승주고개가 나오고 올라서면 삼각점이 있는 375.6m봉에 도착한다.

봉우리 몇개을 완만하게 진행하면 397봉인 애기봉갈림길에 도착하고 이곳에서 좌측방향으로 오르 내림을 하다보면 삼각점이 있는 346.3m봉에 도착한다.내려서면 묘지가 있는곳을 중앙으로 지나고 완만하게 내려서면 백야리고개에 도착한다.

백야리고개에서 올라서면 철탑이 나오고 안부에 올라서면 좌측편으로 꽃동네 애지재활원이 저멀리 조망된다. 편안한 등로길을 완만하게 진행하면 바로 코앞에 꽃동네 애지재활원 건물이 나오고 우측방향으로 진행하여 안부에 올라 우측방향으로 이어가면 소속리산정상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