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자지맥 2구간 배미실고개에서 성황당고개까지 산행후기

2017. 2. 21. 08:50★ 기맥,지맥/한남앵자지맥[완료]

앵자지맥 2구간 배미실고개에서 성황당고개까지

산 행 지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이천시 마장동/광주시 도척면 금박산(해발418.4m)

앵자지맥 2구간

◈  산행일시 : 2017년 2월 26일(일요일, 당일산행)

산행코스 : 배미실고개-제일사거리-양지TG-마수고개-영동고속도로 지하도-53번 송전철탑-△316봉-

41번 송전철탑-42번 송전철탑-43번 송전철탑-아시아나cc-△420.1봉-갈림길(제일리 팻말

있는 곳)좌-헬기장-매봉재-무명봉-정수리 갈림길-금박산 갈림길-420.1봉-425봉 탄약대대

초소-군부대 철조망-갈림길 좌-절개지- 묘지지대-방도리고개-묘지지대-승마체험장-굴바위

산-공장우회로-시멘트도로-민가-성황당고개(329번 지방도,방도1리 버스정류장)

산행시간 : 09시05분~12시45분(총시간(3시간45분), 산행시간 (3시간40분)식사 및 휴식(5분) 포함)

산행거리 : 약 10.8km(지맥 10.8km, 접속구간 0km), GPS거리(11.2km)

◈ 산행인원 : 14명

◈ 산행날씨 : 맑음

◈ 산행코스 및 소요시간 : 도상거리(10.8km),실제거리(11.2km),소요시간(3시간50분), GPS 거리(11.2km)

배미실고개-1.1km-마수고개-3.0km-420.1봉-1.3km-425봉(금박산 갈림길)-2.9km-방도리고개-2.5km-

성황당고개

◈ 교통 :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 갈때 : 강남고속터미널-용인터미널-10번,11번,97번(배미실고개 남곡1리앞 또는 양지파인리조트앞)

- 올때 : 방도1리입구에서 버스(37번, 37-2 등 광주공용버스 다수)-곤지암-1113-1번(강변역행)-상일동

양지    개인택시: 031-338-8282, 338-5482

곤지암 개인택시: 031-769-4001, 769-5001, 762-7001

◈ 산행 상세안내

- 배미실고개/2차선지방도/흥부네 들밥식당(031-338-3051,011-9985-1757:박현숙)에서 도로 따라 우측으로

진행/좌측편으로  (주)삼우 F&G물류센터

- 제일사거리(4차선)/17번 국도/우측방향으로 진행/원 마루금은 17번 국도 건너편 능선으로 올라 진행

- 양지IC사거리 횡단보도 우측편 대각선으로 건너 우측방향으로 진행

- 마수고개/육교/우측 정수장/42번 국도/마루금 좌측방향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방면 도로 따라 진행

(원 앵자지맥 마루금은 마수고개 삼성전원주택 입간판이 설치되어 있는 좌측편 공장지대를 통과해야 함)

- 도로 우측편에 있는 (주)엠오에스, 국제공인시험기관 입간판 통과

- 담안빌라 버스 정류장

- 삼성 전원마을, 선샤인빌리지 입간판 통과

-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통과 후 전신주가 설치되어 있는 좌측편 비포장 도로 따라 진행(도로 우측편으로

나주정씨 재실이 있음)

- 임도길 탈출/우측편 묘지 돌계단으로 진행

- 53번 송전철탑

- 말뚝사각 갈림길/우측편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망 마루금 좌,직진으로 진행

- △316봉(안성 405 1983 재설)

- 등로길 좌측편으로 송전철탑/임도길 우측 능선 따라 계속 진행

- 41번 송전철탑 통과/무명봉 바로 아래ㅏ자 갈림길에서 우측방향 내림길 진행

- 등로길 우측편에 쓰러져 있는 간이화장실/무명봉 ㅏ자 갈림길에서 우측방향 경사지를  내려서면 등로 우측

편에 간이화장실이 버려져 있고 마루금은 직진으로 진행

- 42번 송전철탑 직전 또 다시버려진 간이화장실 통과

-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 오름길 진행

- 42번 송전철탑 통과

- 아시아나CC 조망/송전철탑 43번 경사지 오름길에 아시아나 골프장 조망

- 43번 송전철탑 통과

- △420.1봉/삼각점(이천 488 1989 재설)

- Y자 갈림길 통과/우측편 등로길이 선명하여 알바하기 쉬운 지점 독도에 주의하며, 앵자지맥 마루금은

좌측방향 급경사지 내림길 진행 ※요주의

- 매봉재/헬기장/넓은공터/삼각점(찾지못함)

- 안부 통과

- 로프가 설치된 나무계단 경사지 오름길 진행

- 무명봉

- 로프가 설치된 나무계단 내림길 진행

- 쉼터 통과/나무의자 2개가 설치된곳 통과하면 경사지 오름길 진행

- 등로길 좌측편으로 송전철탑 44번 통과

- 로프가 설치된 나무계단 내림길 진행

- + 안부 갈림길(정수리고개) 갈림길/ 이정표 : 순교자기념관,벧엘교회, →정수리, ↑매봉산

-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오름길 진행

- 금박산 갈림길/ 우측방향은 금박산방면이고 마루금은 직진으로 진행

- 425봉(철조망)/앵자지맥 마루금은 철조망 따라 좌측방향으로 진행/ 탄약대대초소/태화산(624m)조망

- 탄약대대 철조망 옆으로 약50여분 진행/초소, 내무반,망루초소등

- 철조망 탈출/군부대 시설물 통과

- 임도길 통과/군 철조망 바로 아래 임도길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후 바로 좌측방향으로 진행 ※요주의

- 벌목지대 절개지 좌측방향으로 진행/방도리고개 조망

- 방도리고개/우측방향 탄약대대 후문으로 가는 도로이며 마루금은 우측편 도로 건너서 이정표가 있는 능선

따라 진행/좌측편 도로 따라 성황당고개 진행하는 맥꾼들도 있음

- 좌측편으로 묘지가 보이고 넓은 임도길로 지나면  ㅓ자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방향으로 진행

- Y자 갈림길/Y자 갈림길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쇠파이프가 등로길을 막고 있고 쇠파이프 아래로 통과

하여 진행

- 쇠파이프를 통과하여 진행하면 좌측방향으로 승마체험장이 나오고 직진으로 계속 진행

- 승마체험장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

- 삼거리 갈림길 안부 통과/우측편 능선길로 진행/벌목지대 우측편으로 무명봉이 보이는 지점에서 좌측방향

으로 희미한 등로길로 진행 ※요주의

- 무명봉 통과

- 무명봉 통과후 ㅓ자 갈림길에서 좌측방향으로 내려 진행

- 돼기고개 통과/마루금은 파란 철조망으로 막혀 있어 좌측편 철조망 끼고 우회하여 진행

- 묘지지대/묘지지대가 나오고 묘지 상부에서 우측으로 진행

- 벌목지대 갈림길/우측방향 묘지가 있는 방면으로 진행

- 묘지지대 통과

- 공장 우측방향으로 진행 후 능선으로 진행(원 마루금은 공장부지를 관통해야 한다)

- 무명봉 갈림길/공장을 우회하여 통과하여 진행하여 오르면 봉우리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진행

- 묘지지대

- 시멘트도로(직진)

- 민가

- 건축자재 야적장(문이 닫혀서 문 우측 절개지로 통과)

- 성황당고개(325번도로, 방이2리(되재마을)표지석, KS WISS 화승물류센터, 방이2리 버스정류장)

- 산행종료

한남앵자지맥[漢南鶯子支脈이]란

漢南鶯子支脈은 문수봉에서 가지를 내려 북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로 문수봉에서 시작하여 정암산에서 그 맥을 남한강에 넘기고 있다. 이 산줄기를 따라가면 문수봉(404.2)에서 분기, 칠봉산(446.6). 용실봉(422), 해룡산(367.1), 국수봉(424), 정개산(433.4), 천덕봉(632.1), 앵자봉(670.2), 해협산(527.1), 정암산(402.8)을 일으킨 뒤 남한강과 북한강이 합쳐 한강이 되는 팔당호에서 맥을 대하는 도상거리 약 60km의 산줄기이다 .

경기도 용인시와 광주시 경계를 넘는 앵자지맥 마루금 탐방하면서...

이번에 진행할 앵자지맥 2구간(배밀시고개~마수고개~방도리고개~성황당고개) 중 배미실고개에서 53번 송전철탑까지는 공장지대와, 지방 국도, 고속도로 건설로 인하여 마루금이 훼손되고 절개되어 마루금 이어갈수가 없어 우회로로 우회하는 경우과 많은 구간이다.

또 오늘 산행중 최고봉인 425봉을 지나면 군 탄약대대가 주둔하고 있고 좌측편 철조망 옆으로 약50여분 우회하는 구간도 있고, 방도리고개에서 성황당고개까지는 약2.5km 거리에 위치하지만 광주시 도척면 방도리 주변에 공장들이 많아 마루금이 짤려나가서 인지 선답자의 흔적이 거의 없는 상태다.

대부분의 선답자들은 방도리고개에서 좌측편 도로 따라 성황당고개까지 이어간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지맥 마루금 이어가고픈 마음에 등로길 만들며 성황당고개까지 맥 잇기를 하지만 마루금이 많이 훼손되어 후답자들은 방도리고개에서 성황당고개로 도로 따라 진행하길 권장해본다.

나이를 먹어가는걸까?

하루, 일주일, 한달이 후딱 지나간다.

연일 계속되는 회식자리에 참석하다보니 몸에서 이상 신호가 온다

오래전부터 간직하고 있는 통풍이 왼쪽 봉숭아뼈 부분으로 진통이 오고 한의원에서

침으로 진료도 하고 양약을 먹어보지만 차도가 없다.

전에는 양약(통풍약)만 먹어도 2~3일이면 완쾌 되었는데 이번에는 조금 다른것 같아 왠지 걱정이 앞선다.

내일 앵자지맥 마루금 산행을 위해 모처럼 주말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산행을 위해 베낭을 챙겨두고 꿈나라 여행을 떠난다. 기상벨 소리에 일어나 베낭을 챙겨 상일역에서 고속버스터미널로 이동한다. 터미널에 도착하니 먼저오신 대원들이 반겨주시고 간단하게 아침식사를 하고는 버스에 올라 용인터미널에 도착한다.

용인터미널에 도착하여 용인터미널로 바로 오신 대원들을 만나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는 배미실고개로 가는 10번 버스(08시40분 발)를 이용하여 용인시내를 돌고 돌아 목적지인 배미실고개(09시00분)에 도착한다. 배미실고개에서 스틱과 베낭을 준비하고는 앵자지맥 2구간 마루금을 진행한다.

09:00 양지파인리조트 정문

09:05 배미실고개에서 바라본 제일사거리방향의 모습

배미실고개에서 원 지맥 마루금은 좌측편 능선으로 올라 (주)삼우 F&G 물류창고 건물로 내려 제일사거리 건너편 능선으로 진행 후 육교가 설치되어 있는 마수고개로 내려 영동고속도로 지하도로 진행하면 된다.  선답자의 후기글을 보면은 대부분 마수고개을 거쳐 영동고속도로 지하도까지 도로 따라 진행한다. 우리 대원들도 원 지맥 마루금을 버리고 도로 따라 영동고속도로 지하도까지 이어간다.

09:05 배미실고개에서 바라본 양지파인리조트방향의 모습

위치 : 경기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제일리

배미실고개는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와 제일리의 경계의 있는 고개 마을에 위치하고 있으며, 좌측편으로 양지파인리조트 정문이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옛날에 양지면 양지리와 송문리로 잇는 42번 국도 양편으로 산이 막혀 거대한 호수가 생겼는데 그때 이곳에 배를 매던곳이라 배매실이라 부르고 있다

배는  옛 지명에서 산을 이르는 말로 사용되고, 매실(마실)은 마을의 고어임을 생각해 본다면 산골정도로 해석해 볼수 있다.그렇게 보면 골배마을 은 깊은 산골마을에 해당된다.마을 남쪽으로 독조봉,남서쪽으로 형제봉을 만나 깊은 협곡을 만들고 문수봉과 쌍령봉 등줄기로 이어지는 그 시작지점에 골배마을이 있다.

계곡 길이만 십여리 가장 깊은곳으로 부터 배나무골, 긴골, 작은적골, 큰절골, 원수골, 오동나무골, 서낭골 호다리골, 서화나무골, 홍두께골 등 나무가지가 뻗듯 계곡이 많고 빠짐없이 지명을 달고 있고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이자 순교자인 김대건 신부의 흔적이 남아있고 그 순교정신이 서려 있는곳이 배미실이다

09:11 제일사거리에서 배미실고개방향의 모습

09:11 17번 국도 제일사거리의 모습

09:14 17번 국도 제일(霽日)사거리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리에서 제일리로 지나는 사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면 양지에서 진천으로 이어지는 17번 국도가 지나는 곳이다.

양지면 중부에 위치한 제일리는 예전에 여주 참배길에 나선 어가가 지날때 비가 오다가 이곳에 이르자 낭리 활짝 개었다고 하여 개일 제(霽)자와 날 일(日)자를 붙혀 제일리(霽日里)라 하였다고 전한다. 기록에 의하면 150여년 전까지 이곳에 개천장(介川場)이 섰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개는 음을 따고 천은 내(나리)에서 온 것으로 추측해 볼수 있다.

산매동은 산마골,산맥골,산막동 등올 불리는데 풍수지리산 뒷산의 형국이 산막형이라 산막동이라 한것을 후일 산매로 고쳐 불렀다고 한다. 공세동은 세금을 거두어 나라에 바치는 창고가 있었으므로 공세동이라 하였다고 한다.

09:14 주)삼우 F&G 물류창고의 모습

배미실고개에서 좌측편 능선으로 진행하면 주)삼우 F&G 물류창고 건물앞에 도착한다.  17번 국도 제일 사거리를 건너 능선으로 진행하면 앵자지맥 원 마루금이지만 우리는 도로 따라 진행한다

09:15 원 앵자지맥 마루금의 모습

주)삼우 F&G 물류창고 건물입구에서 17번 국도을 건너 능선으로 올라 마수고개로 내려선다.

09:16 도로 이정표와 그 뒤편으로 앵자지맥 마루금 조망

09:16 제일사거리에서 양지IC방향으로 진행

09:21 양지IC 사거리

제일사거리에서 좌측방향 보행도로 따라 진행하면 42번과 17번 국도가 지나는 사거리에 도착한다. 직진방향은 양지IC방면이고 마루금인 마수고개 방향은 우측편 대각선으로 횡단하여 진행한다.

양지IC방향의 모습

09:22 양지IC 사거리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09:23 양지IC에서 바라본 마수고개방향의 모습

양지IC에서 바라본 앵자지맥 원 마루금 조망

09:24 마수고개(馬手峴)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양지리에서 제일리로 있는 고개로 용인과 이천을 잇는 42번 국도 4차선 도로가 지나는 위치에 있으며 양지천이 발원하는 분수계이기도 하다.

마수고개의 는 말도 고개를 넘기 힘들어서 사람이 말을 타지 않고 내려서 손으로 끌고가는 고개라 하여 馬手峴이라 하였다고 한다.

09:25 마수고개에서 양지IC방향의 모습

09:25 마수고개에서 앵자지맥 마루금 조망

09:26 마수고개 통과

마수고개 42번 국도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사거리가 나오고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곳에서도 원 지맥 마루금이 끊기는 구간도 하나다. 원 지맥 마루금은 좌측방향 공장지대를 지나야 하는데 마루금 버리고 우회로로 영동고속도로 지하도까지 진행한다.

09:26 삼성 전원마을(500m) 표지판의 모습

마수고개에서 영동고속도로 지하도까지 이어가는 입구에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고 담안빌라, 삼성 전원마을을 지나면 영동고속도로 지하도에 도착한다.

09:27 도로 좌측편 앵자지맥 원 마루금방향의 모습

09:30 도로 우측편에 있는 (주)엠오에스, 국제공인시험기관 입간판 통과

09:30 (주)엠오에스, 국제공인시험기관 입간판 통과 하면서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방면의 모습

09:32 담안빌라 버스 정류장

마수고개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주)엠오에스, 국제공인시험기관 건물이 나오고 잠시후 담안빌라 파인빌리지앞에 도착하고 조금더 진행하면 삼성 전원마을 입구에 도착한다

09:32 담안빌라 버스 안내판의 모습

09:32 담안빌라 정류소 번호

09:35 삼성 전원마을 입구의 모습

09:35 삼성 전원마을, 선샤인빌리지 입간판의 모습

담안빌라정류장에서 도로 따라 진행하면 우측편으로 삼성 전원마을 입구가 나오고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방향은 직진이다.

09:36 영동고속도로 지하도의 모습

마수고개에서 도로 따라 약10여분 진행하면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앞에 도착한다.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통과

09:37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이정표

119 현위치 : 학촌로 89

09:38 포장도로 탈출

영동고속도로 지하도를 통과하면 우측편으로 나주정씨 재실이 보이고 앵자지맥은 좌측편 전신주가 설치되어 있는 임도길로 진행한다.

09:38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09:38 나주정씨 재실의 모습

09:38 앵자지맥 들머리지점

영동고속도로 지하도 통과후 좌측편 임도길로 진행후 우측편 묘지위로 진행한다.

09:38 포장도로 탈출후 뒤돌아본 모습

09:39 임도길 버리고 우측편 묘지 돌계단으로 진행

09:40 묘지 위에서 바라본 영동고속도로의 모습

09:45~50 무명봉

묘지에서 옷을 정리하고는 완만한 오름길 능선으로 올라서면 평탄한 능선에 도착한다. 배미실고개에서 산행 인사를 못한 관계로 이곳에서 각자 소개를 하고는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09:54 송전철탑 53번 통과

마수고개에서 53번 송전철탑까지 앵자지맥 마루금의 중요한 지점이기도 한 곳이다. 왜냐하면 마수고개에서 원 지맥 마루금은 공장지대와 영동고속도로로 절단되어 있어 우회하여 이곳까지 진행한다. 이곳을 지나면서 원 지맥 마루금에 복귀하여 마루금 이어간다. 잠시후 또 다시 복병이 나오는데...

09:55 말뚝사각기둥이 있는 무명봉 통과

송전철탑 53번 통과하여 오르면 말뚝사각기둥이 있는 무명봉이 도착하고 우측방향으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이 보인다. 마루금은 직진으로 완만하게 진행한다.

10:04 316봉 삼각점이 있는 봉우리

10:04  316봉 삼각점(△안성 405 1983 재설)

10:04  송전철탑 41번 통과

10:06 송전철탑 41번이 설치되어 있는 무명봉 통과

10:06 ㅏ자 갈림길 우측방향 내림길 진행

송전철탑 41번이 설치되어 있는 무명봉을 통과하면 ㅏ자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편 급경사 내림길로 내려진행하면 등로길 우측편으로 간이화장실이 쓰러져 있다.

10:06 경사지 내림길 진행

10:14 등로길 우측편에 쓰러져 있는 간이화장실

무명봉 ㅏ자 갈림길에서 우측방향 경사지를  내려서면 등로 우측편에 간이화장실이 버려져 있는데 아마도 송전철탑 준설할때 사용하고 버려진 간이화장실인것 같았다.

10:14 송전철탑 42번 통과

10:19 또 다시 나오는 간이화장실의 모습

조금 전에도 간이화장실이 버려져 있었는데 이곳에도 간이화장실이 버려져 있다. 회수하지 이렇게 흉칙하게 버리고 가면 어떻게 하시나요?

10:21 급경사 오름길 진행

10:21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 오름길 진행

10:22 무명봉 통과

송전철탑 42번 통과하고 버려진 간아화장실을 지나오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오름길이 나오고 무명봉에 올라서면 좌측편으로 아시아나cc가 조망되고 완만하게 능선길로 진행한다.

10:22  아시아나cc 조망

10:26 송전철탑 43번 통과

10:27 아시아나CC 조망

송전철탑 43번 경사지 오름길에 바라본 아시아나 골프장이 조금전에 본것 보다 선명하게 보인다. 송전철탑 43번를 통과하여 완만하게 진행하면 420.1봉에 도착한다.

10:28 420.1봉의 모습

10:28 420.1봉 삼각점(△이천 465 1989 재설)

10:29 Y자 갈림길 우측방향으로 진행

420.1봉에서 약30m 내려서면 Y자 갈림길이 나오고 마루금은 좌측방향 급경사 내림길로 진행해야 하지만 우측편 등로길이 선명하여 독도에 주의할 지점이다.

10:33 급경사지 내림길 진행

10:36 매봉재

매봉재는 금박산정상에서 서쪽에 위치한 고개이며 선답자의 후기글에는 넓은 공터에 삼각점이 있다고 하는데 찾지 못하고 정수리고개로 진행한다

10:38 옛고개

10:38 옛고개에 있는 이정표

10:40 나무계단 경사지 오름길 진행

10:42 무명봉 통과

10:42 나무계단 내림길 진행

10:43 쉼터 통과

무명봉에서 내려서면 휴식을 할수있는 나무의자 2개가 설치되어 있고 다시 경사지 오름길 진행 후 내려서면 정수리고개에 도착한다.

10:43 무명봉 통과

10:44 송전철탑 44번 통과

10:45 나무계단 내림길 진행

10:45 정수리고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정수리에서 광주시 도척면으로 넘어가는 고개인데 우측방향으로 기독교 순교자 기념관으로 내려가는 길은 나무테크목으로 잘 정돈된 등로길이 보이지만 좌측방향 광주시 도척면방면은 등로길이 희미하다. 이곳에서 앵자지맥 마루금은 직진으로 진행한다.

실제로 정수리고개는 광주시 도척면 대대리 한터마을에서 도척면으로 넘어가는 고개를 말한다

정수리고개에 있는 이정표의 모습

10:45 정수리고개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10:46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지 진행

정수리고개를 통과하면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오름길이 금박산 갈림길까지 이어지고 계속하여 급경사지를 올라 오늘 산행의 최고봉인 425봉까지 진행한다.

10:50 계속되는 경사지 로프지대 진행

10:52 등로길 우측편으로 금박산 조망

10:52 425봉 급경사 오름길의 모습

10:52 금박산(金箔山) 갈림길

425봉 오름길 직전에 금박산 갈림길이 나오고 우측방향은 금박산방향이고 앵자지맥 마루금은 좌측편 경사지를 올라선다. 경사지를 오르면 다시 금박산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편으로 진행하면 425봉에 도착한다.

10:54 금박산(金箔山) 갈림길

금박산(金箔山, 해발418m)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추계리와 식금리 경계에 있는 산
금박산은 오봉산,긴박산으로 불리는 산으로 양지면 추계리, 식금리에 접해 있는, 양지면에서 제일 높은 산이다. 과거 한때 이순자씨의 조모의 묘지로 화제가 됐던 산, 한국기독교순교 100주년 기념사업을 벌려 여론과 사법대상에 올랐고 과거 일제때 송병준 백작의 99칸짜리 집으로 수십 년 간 우리 용인 관내에서 사건만큼이나 영욕의 관심사를 안고 있는 산이다. 금박산은 무조건 오른쪽으로 오르는 등산로다. 이곳부터 참나무를 좌우로 두고 300m쯤 첫 언덕에 오른다. 북쪽으로 는 태화산, 남쪽으로는 독조봉?형제봉이 보인다.이어 100m쯤에 첫 봉이다. 식금리에 있는 수녀원 뒷산이다. 나무가 우거진 사이로 조금 오르면 두번째 언덕이 있고 소나무숲의 등산로는 바로 세번째 언덕이다. 조금 더 오르면 네번재 만나는 언덕은 소나무군락으로 조금 쉴 만한 쉼터가나온다. 곧 이어 돌길을 지나면 금박산의 정상이다. 1910년 일본이 한국을 합방한 후 우리 민족의 정기를 말살하기 위해 풍수지리학적으로 명당인 진산의 혈을 끊기 위해 일제가 박아놓은 쇠말뚝이 용인관내에도 7군데가 있는것으로 추정된다는 기사가있다. 그중에 금박산에도 철심이 있었다.

10:55 425봉 정상

425봉에 어느 선답자께서 여기에다 금박산이라는 표지기를 나무에 붙혀 놓았다. 금박산정상부는 이곳에서 우측편에 위치하고 있는데 왜? 이곳에 표지기를 붙혀 놓았는지 알수가 없는 산을 잘 모르는 사람은 이곳이 금박산정상으로 착각할수 있어 표지기는 잘 붙혀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10:55~58 425봉 정상부에서 인증샷

배미실고개에서 425봉까지 산악회 대원들과 함께 진행 후  아픈 발목 때문에 진행대장께 말씀을 드리고는 먼저 나홀로 산행을 시작한다. 나머지 일행들은 이곳에서 이른 점심식사를 하고 출발한다고 하신다.

10:58 탄약대대 초소

425봉에서 약50m 하면 바로앞에 군 초소가 나오고 마루금은 좌측방향으로 진행하여 내려서는 저멀리 태화산(해발 624m) 정상부가 조망된다

태화산(해발 624m)은 경기도 광주시 남부 도척면 유정리, 추곡리에 위치한 산

용인시내에서 동북쪽에 보이는 중절모같이 생긴 산이 광주의 태화산(높이 642m이며 곤지암에서 용인으로 이어지는 지방도로 옆 인데 태화산 북쪽에 뾰족한 삼각형 산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높이나 품은 태화산에 손색이 없는 이 산이 용인시의 제1봉인 말아가리산(마구산 595m)이다. 말아가리산은 정상의 바위가 퉁점에서 보면 말이 입을 벌리고 있는 모습으로 보이는 말과 인연이 있는 산이다. 산의 정상은 용인의 산 중에 제일봉답게 높다. 그리고 위세를 풍기려는지 바람도 세차게 분다. 정상에서 보는 전경 또한 이채롭다. 북쪽에서 노고봉, 정관산 그리고 용인공원묘지 서편으로 향수산, 성산, 선장산 그 앞으로 포곡, 모현의 들 그리고 비닐하우스의 흰 물결이 함께 어우러 진다. 동쪽에 어깨를 나란히 하는 태화산이 있으므로 두산이 더 잘어울리는 것 같다. 말아가리산은 용인의 최고봉 이면서도 지도에 이름 하나 없음이 아쉽다

10:58 군 초소 앞에서 앞으로 이어갈 마루금 조망

10:59 철조망 따라 마루금 진행

11:03 군 초소 통과

철조망 옆 급경사지를 내려섰다 오르면 다시 군 초소가 나오고 초소에는 근무하는 초병들이 보이지 않는데 잠시후...

11:04 앵자지맥 마루금에서 바라본 태화산의 모습

11:04 군부대 철조망과 저멀리 보이는 태화산 조망

11:07 지나온 철조망 등로길 뒤돌아본 모습

11:07 계속되는 철조망 등로길

11:08 제3222 부대장 경고문

군사시설 제한구역(본 시설물 장비의 무단 사진촬영을 금한다)

11:09 철조망 안에 있는 초소 통과

11:10 초소앞에서 뒤돌아본 모습

11:13 경고문 통과

이 지역은 군 작전 목적상 출입이 엄격히 제한된 군사 제한구역으로 ??에 의해 보호되고 있음

경고판이 오래되어 문구 일부가 탈색되어 알수가 없을 정도였다. 계속하여 철조망 옆으로 진행한다.

11:13 경고판이 있는 경사지 내림길 진행

11:17 탄양대대 내무반 옆 통과

선답자의 후기글을 보면은 이곳을 지나면서 군인들 한테 발각되어 등로길에서 멀리 계곡으로 쫓겨났다는 산행기를 보고는 조심히 긴장하면서 무사히 통과한다. 그러나...

11:23 초소망루에서 금박산 정상부 조망

11:24 높은 마루에는 감시카메라와 서치라이트가 설치되어 있는곳 통과

11:25 계속하여 철조망 옆으로 진행

11:44 군 초병에게 발각

긴장하면서 조심히 철조망 옆으로 진행하는데 저멀리 초소 망루위에 초병이 보인다. 망루에 가까워 지면서 초병이 철조망 옆으로 다가와서 물어본다 어디로 가시는야고 최대한 겸손한 자세를 갖추고는 초병에게 지도를 보이면서 상세하게 지금 현재 앵자지맥 마루금을 진행하는데 성황당고개까지 진행한다고 하니까 조심히 가시라고만 한다. 얼마나 행운아인가 긴장하면서 진행했는데...초병에게 뒤편에 우리 일행 몇명이 더 있어니 잘봐 주시라는 한마디 남기고는 성황당 고개로 진행한다.

11:46 철조망 끝이 보인다

11:51 군 철조망 작별

425봉에서 군 철조망 옆 등로길로 이곳까지 진행하는데 약53분이 소요되었다. 얼마나 크나큰 부대길래 53분이 걸려 도착한다.이렇게 많이 시간이 소요되는지 군 철조망가 이별을 하고는 바로 아래에 있는 임도길에서 좌측편으로 전환하여 진행후 다시 좌측편 능선으로 진행한다

11:52 임도길 접속

군 철조망과 이별하고 내려서면 임도길에 접속되고 우측편으로 묘지가 보이고 앵자지맥 마루금은 좌측방향으로 진행후 바로 좌측편 능선으로 전환하여 진행하면 방도리고개에 도착한다.

11:52 임도길에서 뒤돌아본 모습

11:52 ㅓ자 갈림길 통과

군 초소 마지막 철조망에서 내려서면 임도길이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진행 하자마자  다시 좌측편 능선으로 진행한다.

11:53 낙엽이 폭신한 등로길 진행

11:56 벌목지대 통과

임도길에서 좌측방향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벌목지대에 도착하고 바로 앞으로 광주시 도척면에 있는 방도리고개가 보인다

11:59 방도로고개

11:59 방도리(芳都里)고개의 모습

방도리고개는 광주시 도척면 방도리에 있는 곳으로 2차선 도로가 지나고 있다. 우측편으로 탄약대대 정문이 있고 이천시 마장면으로 연결되는 도로다.좌측편으로 태화산과 미역산이 보이며 도로 따라 진행하면 성황당 고개로 이어진다.

방도리는 조선조 말기까지 방등리(芳燈里)와 내도척리(內都尺里)로 나누어져 있었으나, 1914년 일제감정기에 행정구역을 축소 개편하면서 방등의 방(芳)과 내도척리의 도(都)를 따서 방도리라고 개편하였다.

11:59 방도리고개에서 바라본 되재마을, 성황당고개방면의 모습

방도리고개에 내려서면 2차선 도로가 나오고 이지점에서 대부분의 선답자들은 좌측편 도로 따라 성황당고개까지 진행한다. 원 마루금은 우측편 대각선방향 이정표가 설치된곳으로 오르면 되지만 성황당고개까지 마루금이 많이 훼손되어 후답자들은 방도리고개에서 성황당고개로 도로 따라 진행하길 권장해본다.

12:00 방도리고개 이정표 : ←문수봉, →해룡산 3.9km, 성황당고개 2.49km, 까치봉 0.86km

12:00  방도리고개 통과 후 뒤돌아본 모습

12:01 등로길 좌측편으로 묘지가 나오고 직진으로 진행

12:01 묘지 우측편 넓은 등로길 진행

12:02~08 ㅓ자 갈림길 우측편으로 진행

방도리고개에서 오르면 좌측편으로 묘지군이 나오고 우, 직진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ㅓ자갈림길에 도착하고 이곳에서 잠시 물한모금 마시고는 우측편으로 진행한다.

12:08 ㅓ자 갈림길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12:09 Y자 갈림길

완만하게 진행하면 Y자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쇠파이프로 등로길을 막고 있다. 쇠파이프 아래로 통과하여 진행한다.

12:10 승마체험장 조망

쇠파이프를 통과하여 진행하면 좌측방향으로 승마체험장이 나오고 직진으로 계속 진행한다.

12:10 쇠파이프가 설치된 등로길 진행

12:12 승마갈림길 우측방향으로 진행

12:12 승마체험장 갈림길에서 바라본 승마체험장의 모습

12:12 승마체험장 갈림길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12:14 삼거리 갈림길 안부 통과

승마체험장 갈림길에서 우측방향으로 오르면 벌목지에 자작나무가 심어져 있고 지점에 도착한다. 원 지맥길은 좌측편 등로길이 없는곳으로 내려서면 묘지가 나오고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넓은 임도길에서 좌측편으로 이어가면 돼기고개에 도착한다. 돼기고개 정면에는 파란 철조망이 마루금을 가로막고 있어 좌측편으로 이동하여 철조망 따라 진행한다.

이곳에서 부터는 마루금이 난해하여 가능하면 방도리고개에서 이구간은 접고 성황당고개로 바로 진행하는것이 좋을것 같았다.

12:14 경사지 오름길 진행

삼거리에서 우측편 무명봉을 올라 좌측편 완만한 등로길로 진행하다가 우측편 임도길로 내려서 진행하니 임도길에 도착하고 정면으로 파란 철조망이 설치되어 우측편으로 우회하여 능선에 진입한다.

12:16 무명봉 통과

12:18 무명봉에서 진행후 좌측편 자작나무군락지로 내려 진행

무명봉을 통과하니 반가운 시그널을 발견하고 잠시후 산행내비에서 등로길 이탈 경고음이 울려 내비를 보니까 너무 왔다. 다시 뒤로 빽하여 무명봉앞에서 약50m 진행후 좌측편 임도길로 내려선다.

12:22  앵자지맥 등로길이 막혀있어 우측방향으로 우회하여 진행

12:22 임도길에 도착하여 뒤돌아본 모습

12:22 돼기고개 통과

앵자지맥 마루금이 파란 철조망으로 막혀있어 좌측방향 철조망을 끼고 올라도 되고, 우측방향으로 진행 후 밭두렁으로 진행해도 가능하다.

12:26 밭두렁 통과후 뒤돌아본 모습

돼기고개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후 밭두렁으로 진행하면서 지나온 마루금을 쳐다본다. 이구간부다는 돼기고개에서 좌측방향 철조망 끼고 오르는 등로길을 권장한다.

12:27 마루금 합류

이곳을 지나면 원 마루금은 공장지대로 이루어져 있어 좌,우로 진행해도 무방하다.

12:32 공장지대 통과

묘지에 올라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니 반가운 시그널이 보이고 우측편 임도길로 내려서니 공장이 나오고 공장부지에 적재한 물건들이 보이는곳 옆 임도길로 내려선다.

12:34 임도길로 진행

임도길로 진행하면 (주)우석 건물을 관통하니 방도리고개에서 성황당고개로 이어지는 도로에 접속되고 우측방향으로 도로 따라 성황당 고개로 진행한다.

12:42 (주)우석 회사 통과

12:42 (주)우석 회사 앞 도로에서 바라본 성황당고개방면의 모습

12:42 KS WISS 화승물류센터 건물과 뒤편으로 해룡산 조망

12:43 (주)우석 회사 앞 도로에서 바라본 방도리고개방면의 모습

12:48 KS WISS 화승물류센터 건물과 뒤편으로 해룡산 조망

12:49 성황당고개와 버스정류장

성황당고개 주변에는 버스정류장과 방도1리(되재마을)표지석, KS WISS 화승물류센터 그리고 329번 지방도가 지나고 있다.

12:49 성황당고개에 있는 방도1리(되재마을) 표지석

성황당고개에서 바라본 이천시 마장면 방향

12:50 성황당고개 이정표 : ←방도리고개 2.49km, 까치봉 1.87km, →국수봉 6.56km, 더덕바위산 3.81km,

해룡산1.41km

성황당고개(서낭고개, 붉은고개)

성황당고개는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과 이천시 마장면의 경계에 있는 고개의 삼거리로 주변에는 방도1리 버스정류장과 방도1리(되재마을) 표지석이 설치되어 있는 삼거리다. 버스정류장 뒤편으로 KS WISS 화승물류센터가 있고 주변에 공장지대로 이루어져 있었다. 곤지암에서 토척면을 지나 이천시 마장면을 잇는 329번 지방도가 지나가며 예전에 성황당이 있어서 이곳을 성황당고개라 불리어졌고 이 지역 사람들은 서낭고개 또는 붉은고개라 부른다.

방도1리입구 삼거리의 모습

KS WISS (주)화승물류센터 입간판

방도리1리 입구 버스정류장

곧지암~양평, 곧지암~방도리 버스 시간표

12:50 성황당고개 버스정류장 시외버스 안내판

성황당고개에 도착하여 성황당고개 이정표와 다음 들머리지점을 확인하고는 할인마트 화장실에서 스틱과 신발을 간단하게 씻고는 방도리1리 입구 버스정류장에 돌아와 버스를 기다려 본다. 한참을 기다려도 버스는 오지않고 택시를 잡기위해 버스정류장 밖으로 나와 있는데 거대한 렉카차가 내앞에 서는것이 아닌가 운전자분이 유리창문을 열고는 올라오라는 손짓을 하신다.

고맙다는 말을 하고는 렉카차에 올라 곤지암터미널까지 약20여분이 걸려 무사히 도착하고 렉카차 운전자님께 제대로 고마운 인사를 못했는데 지면으로 대신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이렇게 고마운 분들도 있다는것이 아직까지 살만한 세상이라 말할수 있을것이다. 곤지암 터미널에서 강변역으로 가는 1131-1번 버스가 곧 도착한다는 안내가 나오고 도착하는 버스에 올라 광주시내를 거쳐 강동구 상일초앞에 약55분이 소요되어 도착한다.

아픈 발목으로 어떻게 산행을 할수 있을지 걱정도 많았지만 아무런 사고 없이 무사히 앵자지맥 2구간 마루금을 마칠수 있어 감사함을 모든분들께 전하며 다음 마루금에서 반갑게 뵙길 바라며...다시 한번더 광주시 방도리 도척면 방도1리 버스정류장에서 태워주신 대형렉카차 운전자님 감사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