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9. 18. 09:39ㆍ★ 기맥,지맥/새 카테고리
가평 깃대봉에서 운두산, 대성리역까지 산행
◈ 산 행 지 :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청평리, 대성리/남양주시 수동면
깃대봉(해발 623.6m), 운두산(해발 678.4m)
◈ 산행일시 : 2020년 9월 20일(일요일, 당일산행)
◈ 산행코스 : 청평역-청평제1지하차도(경춘국도)-가루개-가래울약수터(체육시설)-안부-잣나무숲이정표-
전망대(산불감시초소)-깃대봉-583봉 삼거리(한얼기도원 갈림길)-528봉-633봉(원대성리
갈림봉)-운두산(678m)-447봉(원대성리 갈림봉)-295봉-대성현-경춘국도-대성리역
◈ 산행시간 : 10시20분~16시35분(총6시간15분, 식사 및 휴식 포함)
◈ 산행거리 : 약 17.19km(산행시간 : 5시간17분)
청평역-(2.1Km, 20분)-가루개입구-(0.6km, 17분)-가래울약수터-(2.23Km, 57분)-전망대(산불감시초소)-
(1.17km, 20분)-깃대봉-(3.67km, 1시간15분)-운두산-(3.04, 55분)-대성현-(4.38, 1시간11분)-대성리역
◈ 산행인원 : 8명
◈ 산행날씨 : 맑음
□ 대중교통(전철) 이용방
- 접근 : 하남풍산역(5호선)-군자역(7호선)-경춘선 상봉역(08:37분발)- 청평역 1번출구 횡단보도 출발
- 귀가 : 경춘선 대성리역-상봉역(7호선)-군자역(5호선)-하남귀가 .
□ 청평역-깃대봉-은두산-대성리역 상세요약
경춘선 청평역(gps 49 m) 1번 출구 밖 횡단보도 건너 인도 따라 좌틀하여 진행
도로 우측편으로 큰 느티나무가 있는곳을 지나 4차선 도로에서 우틀
도로 건너편으로 청평성당이 나오고 계속하여 직진으로 진행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진행 후 삼거리에서 좌측편으로 진행
청평초등학교 좌측편에 두고 직진으로 진행
삼거리에서 터미널방향 좌측편으로진행
청평우체국을 우측편에 두고 직진으로 진행
삼거리에서 좌측편으로 청평경찰서, 농협은행이 나오고 버스정류장을 지나 우측편으로 진행
경춘가도 지하차도 진행 후 로타리(깃대봉 4.4km)에서 2시방향으로 계속 진행
세영아파트 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임도길로 계속 진행
청평 5리(갈오현마을) 삼거리 직진으로 진행
삼거리(깃대봉 3.9km)에서 좌측방향 도로 따라 진행
가루개입구 우측편 다리방면으로 진행 좌측에 깃대봉 종합안내도이 있고 우측편 심오암방면 임도길로 진행
깃대봉입구 임도 삼거리(깃대봉 3.4m)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
가래울 약수터(체육시설)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청평중학교에서 올라오는 등로길 합류
산장관광지 갈림길에서 좌측편으로 진행하면 로프줄이 설치되어 있고 경사지 오름길 진행
사거리 안부(gps 176 m)에서 좌틀
청평역갈림길(청평역 2.5km)에서 직진으로 진행
잣나무군락지 오름길 진행
갈림길(gps 208 m)/이정표가 있는곳에서 임도를 버리고 좌측 산길로 진행
고도를 높혀 오르면 군벙커 환기구 굴뚝과 통나무의자 두 개 있는 무명봉에서 좌틀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암릉지 진행
덕현리(가평썰매장 방향)갈림길에서 경사지 오름길 진행
로프가 설치된 오름지 진행
산불감시탑(gps 630 m)/전망테크/이정표/ 북한강과 호명산, 뾰루봉 조망
이정표(깃대봉 0.4km, 청평(성불사방향 3.4km, 청평가루개 3.2km)
암릉지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
깃대봉(해발624.6m)/넓은 공터에 정상석 두개 설치/이정표/좌틀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급경사지 진행
등로길 이정표(한얼기도원 1.5km, 깃대봉 0.4km)
통나무계단이 설치된 오름길 진행
한얼기도원갈림길(583봉)에서 직진으로 진행
암릉지 통과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2.1km, 깃대봉 1.5km, 한얼기도원 1.8km)
통나무계단을 설치되어 있는 오름길 진행
무명봉이정표(깃대봉 2.2km, 은두봉 1.4km)/좌틀
통나무계단이 설치된 내림길 진행
633봉 갈림길에서 좌틀/이정표(원대성리 4.8km, 은두봉 0.6km, 깃대봉 3.0km, 한얼기도원 3.3km)
운두산(해발678.4m)/헬기장/정상석/ 이정표(원대성리 5.4km, 깃대봉 3.6km, 축령산 4.0km, 원대성리 5.6km)/좌틀
통나무로 설치되어 있는 내림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0.9km, 원대성리 4.7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급경사지 내림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원대성리 3.8 km, 은두봉 1.8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암릉길 진행
바위석문 통과 후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내림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2.5km, 원대성리 3.1km)
447봉/좌틀 내리막으로 진행.
원대성리 갈림길 안부/이정표(대성리역 3.5 km, 원대성리 2.7km, 은두봉 2.9km)/직진으로 진행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급경사지 오름길 진행
295봉(gps 310 m)
등로길 이정표(대성리역 MT촌 2.5km, 은두봉 3.9km)
소나무군락지 내림길 진행
철조망으로 설치되어 있는 묘지가 있는곳에서 우측편으로 진행
대성현(gps 132 m)/임도 삼거리에서 우틀 후 바로 좌측편 능선으로 올라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4.9km, 대성리역 MT촌 1.5km)
납골당 여러개가 설치되어 있는 곳 상부 진행
등록길이정표(은두봉 5.1km, 대성리역 MT촌 1.3km)/좌틀
임도갈림길(gps 189 m)/ 우틀/이정표(은두봉 5.2km, 대성리역 MT촌 1.2km)
등로길 좌측편으로 묘지 두개가 설치되어 있는곳 진행
이정표(은두봉 5.2km, 대성리역 MT촌 1.2km)에서 직진으로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5.3km, 대성리역 MT촌 1.1km)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5.5km, 대성리역 MT촌 0.9km)/직진으로 진행
능선 급경사 내림길 나무계단으로 진행
은두산 날머리/도로 만나 좌측방향으로 내려 사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
경춘국도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 후 횡당보도 건너 진행
대성리역(gps 22 m)
산행종료
□ 에피로그
경기도 가평에 있는 산(몽,가,복,계) 화악지맥을 진행후 약6개월만에 가평 깃대봉과 운두산을 탐방한다.
베낭을 챙겨 버스와 지하철을 연계하여 상봉역에 도착하고 청평역으로 가는 경춘선에 올라 약40여분만에 청평역역사에 도착한다. 1번 출구 밖 정자에서 대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는 청평시내를 관통하여 가루개마을방향으로 진행한다.
가평에는 두 개의 깃대봉이 있는데 청평 휴게소 뒷산인 깃대봉(644m)과 대금산 가평군 두밀리의 깃대봉(910m)이 그것이다. 홍도에도 같은 이름의 산이 있는 등 여러 곳에 있어 혼돈하기 쉽다.
청평휴게소 뒷산인 이 산은 북한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을 갖춘 산으로 청평역에 인근하고 있다. 이웃에 대금산·불기산·청우산이 있어 산 정상에 서면 능선이 한눈에 들어오고 시간이 날 경우 완전히 하산하여 다시 조종천을 끼고 이웃한 산들을 접할 수도 있다.
청평역에서 깃대봉으로 오르는 코스는 대략 3개로 이루져 있다.
1>청평역 1번 출구 밖에서 우틀-청평중학교 뒤편 능선
2> 청평역1번 출구 밖에서 좌틀-청평초-터미널 뒷길-경춘국도 지하차도-세영아파트 삼거리 좌틀-가루개 3> 청평역1번 출구 밖에서 좌틀-성불사에서 오르는 가마골코스가 있는데 오늘 일행들은 가루개마을에서 가래울약수터 능선으로 진행한다.
◈ 청평 깃대봉(해발 644m)
가평에는 두 개의 깃대봉이 있다. 청평 휴게소 뒷산인 깃대봉(644m)과 대금산 뒤의 가평군 두밀리의 깃대봉(910m)이 그것이다.청평휴게소 뒷산인 이 산은 북한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을 갖춘 산으로 청평역에 인근하고 있다. 이웃에 대금산·불기산·청우산이 있어 산 정상에 서면 능선이 한눈에 들어오고 시간이 날 경우 완전히 하산하여 다시 조종천을 끼고 이웃한 산들을 접할 수도 있다. 산의 정상에서 610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에는 낙엽이 두텁게 깔려 있고 북한강을 조망할 수 있어 좋으며 도중에 한얼산 기도원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610봉에서는 남서쪽의 은두봉을 거쳐 대성리로 하산할 수도 있다. 축령산에서 남동쪽으로 뻗어 내려가던 주능선이 은두목현에서 잠시 멈추다가 다시 북동쪽으로 올라가면서 600m급의 크고 작은 봉우리를 만들며 644m의 이 산을 밀어올려 놓은 듯한 모습을 보여 준다. 산 정상에 서면 건너편에 뽀루봉이 훤히 보인다. 청평호와 북한강의 물줄기 또한 보는 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운두산(銀頭山, 해발678.4m)
경기도 가평군 상면과 남양주시 수동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산의 서북쪽에 있던 은두목현(銀頭目縣)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은두목산(銀頭目山) 혹은 은두정산(銀頭頂山)이라고도 불린다. 옛날에는 산의 꼭대기가 구름에 닿아 있다는 뜻에서 운두산(雲頭山)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주금산(814m) 줄기가 남쪽으로 뻗어 서리산(825m)과 축령산(879m)을 지나 북한강으로 빠져들기 직전에 생긴 산이다. 축령산 오른쪽에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축령산에 딸린 한 봉우리로 보기도 한다. 산행은 은두목현(수레넘어고개)에서 시작하여 동남쪽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것이 보통이고, 축령산과 그 왼쪽의 상산을 함께 오르는 경우도 많다. 정상에 서면 청평댐과 북한강이 한눈에 들어오고 강을 따라 이어지는 연봉의 조망이 빼어나다. 서울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여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이 찾아온다.
운두산(해발678.4m, 銀頭峰)은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청평면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지역을 쉽게 설명하면 유명한 대성리 유원지 뒷산이라 말할수 있다. 본래 '은두봉(銀頭峰)'으로 불렸던 이 산은 최근 가평군이 본래의 산 이름을 찾아내 '운두산' 이라는 정상비석까지 세웠다. '은두' 라는 이름은 '운두'가 와전됐던 것이다.
깃대봉정상 아래 조망이 좋은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남동방향으로는 북한강을 가운데에 두고 좌측편으로 호명호수가 있는 호명산이 자리잡고 있고 반대편으로 뾰루봉과 화야산, 고동산 그리고 그 뒤로는 폭산, 용문과 유명산 산군이 맥을 잇고 있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다. 남서쪽으로는 천마산과 백봉이 눈에 들어오고, 서쪽으로는 천마산 북릉과 이어지는 철마산 능선 너머로 불암산과 수락산, 더 멀리로는 북한산과 도봉산조망된다. 북서쪽으로는 주금산과 축령산 북으로는 현리와 운악산, 북동쪽으로는 청계산, 귀목봉, 명지산등 경춘선 일대의 무수한 명산들이 보는이의 눈을 즐겁게 한다. 깃대봉 아래로 "아침고요 수목원"이 자리잡고 있고 건너편으로 축령산과 천마지맥 마루금이 보인다.
◈오득산(오독산)
오득산은 입석리에 있는 산이며, 치마바위 동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산의 이름 유래는 축령산과 함께 조선왕조의 시조인 태조 이성계와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대왕이 왕으로 등극하기 전 이 근처로 사냥을 왔는데, 하루 종일 산을 돌아다녀도 짐승 한 마리를 잡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사냥을 접고 돌아가려고 하는데, 몰이꾼으로 참여했던 사람들이 이 산은 신령스러운 산이라 고사를 지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다음날 산 정상에 올라 고사를 지냈고, 고사를 지낸 후 다시 사냥을 하여 멧돼지를 5마리나 잡게 되었다. 이러한 일이 있은 후에, 멧돼지 5마리를 잡은 산을 "오득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 축령지맥
한북정맥에서 수원산에서 분기한 천마지맥의 주금산에서 분기해서 가지를 친 축령지맥은 서리산~축령산에서 남동으로 뻗어 내리는 능선이 수레넘이 고개를 지나 오득산(610m)을 들어 올린 다음 파위고개에서 잠시 가라앉았다가 빚어 놓은 산이 운두산이다. 운두산 남릉은 대성리 합수머리에서 수동천과 북한강에 여맥을 가라앉힌다.
북한강과 평행선을 이루며 뻗어나가는 운두산 주능선은 북동으로 이어져 약 3.5km 거리에서 깃대봉(643m)을
들어 올리고 여맥을 약 4km 거리 조종천에 가라앉힌다
◈ 한북(천마)축령지맥.
한북정맥의 수원산에서 갈라져 나와 철마산,천마산,예봉산등을 거치며 한강에 그 맥을 다하는 한북천마지맥의 가슴부분에 위치한 주금산에서 동쪽으로 가지를 쳐 나와 서리산,축령산,오독산,은두봉,깃대봉을 거쳐 청평에서 한북명지지맥의 마지막 봉우리인 호명산과 서로 마주보며 함께 맥을 다하는 약20km에 달하는 산줄기이다.
한북축령지맥은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로 인해, 축령분맥 혹은 축령단맥 이라 불리 우기도 한다.
[청평역~가루개]
청평역 1번 출구 밖 도로 건너 좌측방향으로 도로 따라 진행하면 우측편으로 큰 느티나무가 나오고 4차선 도로를 맞이한다. 4차선 도로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좌측편으로 청평성당이 나오고 사거리에서 직진으로 진행 후 삼거리에서 좌측편 골목 청평초등학교방향으로 진행한다.
골목 좌측편으로 청평초등학교가 나오고 도로 따라 진행하면 청평터미널 이정표가 나오는 좌측편으로 진행한다. 청평터미널 대합실을 관통하여 진행해도 가능하지만 그냥 도로로 계속하여 진행해도 무방하다.
청평우체국을 지나고 청평파출소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농협은행, 버스정류장을 지나 우측편으로 방향 전환하여 진행하면 경춘국도 지하차도를 지나게 된다.
지하차도를 지나면 로타리가 나오고 로타리에서 2시방향으로 진행하면 세영아파트 삼거리에 도착한다. 세영아파트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도로 따라 진행하면 청평5리(갈오현마을)입구 이정석이 나오고 직진으로 진행하면 이정표가 설치된 삼거리에 도착한다. 삼거리에서 좌측편으로 진행하면 가루개마을 입구에 도착한다.
[가루개~깃대봉]
가루개마을입구에서 우측편 다리를 건너 우측편 심오암방향으로 도로 따라 진행하면 깃대봉 등산로 입구임도삼거리에 도착하고 깃대봉 들머리지점에서 우측편 경사지를 오르면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가래울 약수터에 도착한다. 이곳은 청평중학교에서 올라오는 등로코스와 합류되는 지점이기도 하다.
가래울 약수터 상단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산장관광지 갈림길이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를 오르게 된다. 안부에 올라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가루개마을 앞 등산 안내판이 있는 지점에서 좌측편으로 오르면 합류하게 되는 곳에 도착하고 깃대봉은 직진으로 진행한다.
등로길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는 임도 갈림길에서 임도길 버리고 좌측편 산길로 진행하면서 부터 계속하여 오름길이 나오고 잠시 후 잣나무군락지를 지나게 된다. 잣나무군락지를 오르면 무명봉에 오르고 잠시 후 군 벙커봉에 오르게 된다. 군 벙커봉에는 굴뚝이 나오 있고 다시 오르면 두번째 군 벙커봉에 도착한다.
무척이나 힘든 시간을 보내며 깃대봉으로 오른다. 등로길에 이정표가 있는곳을 지나면 통나무계단 오름길이 나오고 다시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암릉지를 통과하게 된다.
암릉지를 우회하여 오르면 덕현리갈림길이 나오고 직진으로 오르면 로프가 설치된 경사지를 오르면 조망이 좋은 전망대에 도착한다. 전망대 주변으로 이정표와 산불감시초소가 있고 북한강을 중앙에 두고 좌측편으로 호명산 우측편으로 뾰루봉, 화악산, 고동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조망이 아주 좋은곳이다.
물한모금 마시고는 이정표가 있는곳으로 내려 깃대봉으로 진행한다. 전망대에서 깃대봉까지는 약1.1km 거리에 있고 능선길을 약간의 오르 내림은 있지만 부드럽게 진행된다. 무명봉 몇개를 넘어 정상석이 있는 깃대봉정상에 도착한다.
[깃대봉~은두산]
깃대봉에서 간단하게 점심을 먹고는 로프가 설치된 우측편 급경사 내림길로 내려서 진행한다. 내려서면 등로 안부에 이정표가 설치된곳을 지나게 되고 잠시 후 통나무 계단이 설치된 곳을 한차례 밀어 오르면 한얼산기도원 갈림길봉에 도착한다.
한얼산기도원 갈림길봉에서 내려서면 편안한 등로길이 나오고 잠시후 돌들이 많은 지대를 통과하게 된다. 다시 등로길에 설치되어 있는 이정표를 지나면 통나무계단이 나오고 한차례 밀어 올리면 약간 넓은 공터 옆으로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다.
통나무계단으로 내려섰다가 다시 한차례 밀어 올리면 원대성리로 분기하는 분기봉에 도착하고 좌측방향 버리고 우측방향 약600m 진행하면 운두산정상에 도착한다.
[운두산~대성리역]
운두산정상에는 정상석과 이정표 그리고 넓은 헬기장으로 이루져 있으나 주변이 잡풀이 많아 폐허가 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운둔산은 본래 "은두봉(銀頭峰)"으로 불렸던 이 산을 최근 가평군이 본래의 산 이름을 찾아내 '운두산' 이라 치하고 정상에 정상석까지 세웠다. '은두' 라는 이름은 '운두'가 와전됐던 것이다.
운두산정상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축령지맥으로 이어지고 대성리역방향은 좌측방향으로 내려서면 된다. 운두산에서 대성리역까는 약7km 정도 거리가 남아 있으며 소요시간은 내림길이라 약2시간 예상한다. 후미그룹이 도착하여 좌측편으로 내려서니 고도를 낮추기 위해 통나무 계단 급경사지가 나오고 잠시 후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지가 계속하여 나온다.
계속하여 고도를 낮추어 경사지를 내려서면 로프가 설치된 암릉지를 우회하고 잠시 후 석문바위가 나온다.석문을 통과하니 다시 고도를 낮추며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지를 내려서게 되고 잠시 후 원대성리 갈림길 안부에 도착하게 된다. 안부에서 대성리역(MT)방면으로 직진하여 능선길로 진행하면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무명봉을 오르고 다시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무명봉에 올라 내려서면 소나무락지를 지나게 된다.
소나무군락지를 내려서면 정면으로 묘지가 나오는데 산짐승들이 침입을 못하도록 철조망을 설치한곳앞에 도착한다. 묘지에서 우측방향으로 내려서면 임도길이 나오는데 이곳이 대성현이다. 이지점에서 좌측방향으로 약20m 진행후 우측편 능선으로 올라 진행하면 대성리역방면으로 진행하게 된다.
선답자의 후기글을 보면 이 지점(대성현)에서 등로길을 못 찾아 헤매고 알바를 많이 했다는 후기글을 보았다. 대성현부터는 등로길이 어수선하여 이정표(대성리역 MT촌)방향으로 잘 보고 진행하여야 한다. 등로길을 한차례 밀어 올리면 이정표가 설치된 무명봉에 도착하고 우측방향으로 내려서면 납골묘가 여러기가 있는 묘지 상단을 지나게 된다.
납골묘지를 지나면 삼거리 안부가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내려서면 넓은 임도길이 나오고 대성리역방향으로 진행한다. 잠시 후 등로길 좌측편으로 잘 정돈된 묘지가 나오고 다시 넓은 임도길이 나오지만 계속하여 이정표 대성리역방향으로 진행한다.
임도 갈림길에서 직진으로 완만하게 진행하면 우측편으로 도로가 보이고 경사지에 통나무계단이 설치된곳으로 내려서면 날머리에 도착한다.
날머리지점에서 도로 따라 좌측편으로 내려서면 사거리가 나오고 사거리에서 좌측편으로 진행하면 경춘국도에 도착하게 된다. 경춘국도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 후 횡단보도를 건너 진행하면 오늘의 목적지인 대성리역에 도착한다.
모처럼 오래간만에 장거리 산행이라 긴장을 많이 했는데...
아무런 사고 없이 무탈하고 산행을 마칠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서울산악회 산타모대장님께 지면으로 감사의 말씀 전하며 함께하신 산우님들 수고 많았습니다.
청평역사의 모습
상봉역에서 경춘선 지하철을 타고 청평역에 약40분이 걸려 도착하게 된다. 요즘은 코로나바이러스19 때문에 등산객도 많이 줄어 지하철안이 한산하여 앉아서 올수 있었다.
청평역 1번 출구 밖의 모습
1번출구 바로앞에 택시정류장이 있고 버스정류장은 우측편에 있다.
청평역 광장에서 바라본 깃대봉의 모습
역 광장에서 깃대봉을 보니 산의 높이도 낮고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없을것 같아 보였지만 막상 진행하면 깃대봉정상가지는 무척이나 힘든 구간이다.
청평역 광장에 설치되어 있는 정자의 모습
청평역 1번출구로 나오면 우측편에 팔각정자가 설치되어 있는 곳에서 함께할 대원들을 기다리며 주변을 둘려본다.
가평군일대 안내도의 모습
청평 중심지 지도
청평역에서 청평초등학교, 우체국을 지나 경춘국도 아래 지하차도를 지나 세영아파트방향으로 진행하면 가루개마을이 나오면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삼거리 우측방향으로 진행
청평역에서 도로를 횡단하여 좌측방향 보도 따라 진행하면 삼거리가 나오고 삼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한다.
느티나무 삼거리
삼거리 정면으로 크나큰 느티나무가 자리잡고 있고 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여 4차선 도로에서 우틀하여 진행한다.
청평성당의 모습
4차선 도로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4차선 도로 건너편으로 청평성당이 보이고 직진으로 계속하여 진행한다.
사거리 직진으로 진행
청평성당을 지나면 시내 사거리가 나오고 사거리를 직진으로 진행한 후 좌측편 골목길로 진행한다. 다른 선답자의 후기글을 보면은 사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여 경춘국도 지하차도까지 진행한 후기글을 보았는데 아무튼 결과적으로 두곳 모두 가능한 코스다.
삼거리에서 좌측편 골목길로 진행
청평초등학교 앞 진행
삼거리에서 좌측편 골목길로 진행하면 좌측편으로 청평초등학교가 나오고 계속하여 골목길로 진행하면 삼거리에 도착한다.
골목길 삼거리
청평초등학교에서 진행하면 터미널방향 표지판이 있는 삼거리에 도착하고 좌측편으로 진행한다.
청평터미널 후문
청평터미널 후문을 들어서면 대합실과 탑승장이 나오고 잠시후 2차선 도로에 도착한다. 도로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되지만 청평터미널 후문으로 관통하지 않고 길따라 계속 진행해도 무방하다.
청평터미널의 모습
청평터미널을 빠져나와 좌측방향 도로 따라 진행
청평파출소 앞 삼거리
조금전 청평터미널 후문으로 들어가지 않고 직진하면 청평우체국을 지나 이 삼거리에서 합류하는 지점이다.
청평파출소 삼거리에서 직진으로 횡단하여 잠시 후 다시 횡단보도에서 청평파출소로 횡단 후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농협은행, 버스정류장이 나온다.
농협은행 앞 진행
버스정류장 앞 사거리
청평파출소와 농협은행을 지나면 버스정류장 사거리가 나오고 사거리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하면 경춘국도 지하차도를 지나게 된다.
경춘가도 지하차도의 모습
청평5리 이정석 로터리의 모습
경춘가도 지하차도를 지나면 청평5리 이정석이 설치되어 있는 로터리에 도착하고 깃대봉방향은 2시방향으로 진행한다.
청평5리 이정석 로터리에 설치되어 있는 이정표(깃대봉 4.4km)
청평5리 이정석 로터리을 통과 후 정면에 보이는 세영아파트 좌측편으로 진행
세영아파트 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
세영아파트를 우측편에 두고 진행
청평5리(갈오현마을) 입구 직진으로 진행
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
세영아파트 삼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청평5리(갈오현마을) 입구를 직진으로 진행하면 삼거리에 도착하고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가루개마을앞에 도착한다.
삼거리 이정표(깃대봉 3.9km, 청평역 1.7km)
가루개마을 입구의 모습
우측편 다리와 등산안내도가 설치되어 있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깃대봉 종합안내도앞 삼거리
대부분 선답자들은 깃대봉 종합안내도의 제2코스인 임도 좌측편으로 올라 진행하는것을 후기글에서 보았는데 우리 일행들은 우측방향 심오암방면으로 진행하여 가래울약수터에서 깃대봉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깃대봉 종합안내도의 모습
임도길로 진행
깃대봉 들머리 지점
우측방향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고 약간 경사진 등로길 따라 오르면 가래울약수터에 도착한다.
깃대봉 들머리 이정표(깃대봉 3.4km, 가래울약수터 0.2km, 청평가루개 0.6km)
가래울약수터로 올라가는 등로길의 모습
가래울 약수터의 모습
약수터 주변으로 팔각정자, 체육시설 그리고 약수물이 나오는 약수터가 있으며, 청평중학교에서 합류하는 등로길이 보인다, 마루금은 좌측편으로 진행한다.
가래울약수터 이정표깃대봉 3.2km, 청평가루개 0.8km, 청평중학교 1.5km)
산장관광지 갈림길의 모습
산장관광지 갈림길 이정표(깃대봉 3.0km, 가래울약수터 0.2km, 산장관광지 0.5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 진행
산장관광지 갈림길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가 나오고 경사지를 올라서면 안부가 나오고 좌측방향으로 진행한다.
등로길 이정표(깃대봉 2.7km, 청평역 2.5km, 청평가루개 0.9km, 가래울약수터 0.5km)
청평역방면이 깃대봉 종합안내판에 있는 제2코스방향이다. 가루개입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이지점에서 합류하게 된다. 이정표를 통과 후 임도길로 진행하다가 임도길 버리고 좌측편 산길로 진행한다.
잣나무군락지의 모습
가평의 특산물이 "잣"이라 이곳도 잣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다. 등로길 진행하는데 여기 저기서 잣이 나무에서 떨어지고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잣을 가져가고 싶지만 앞으로 가야할 시간이 많아 눈으로 구경하고는 경사지를 밀어 올린다.
안부에 있는 이정표의 모습
잣나무군락지에서 한차례 밀어오리면 나타나는 평탄한 등로길 계속하여 전망대가지는 봉우리 서너개를 넘어서 올라야 한다.
등로길 이정표(깃대봉 2.4km, 청평가루개 1.2km)
무명봉 오름길의 모습
군벙커 환기구 굴뚝가 있는 무명봉 진행
등로길이정표의 모습
등로길 이정표(깃대봉 2.0km, 청평가루개 1.6km)
군벙커 환기구 굴뚝과 통나무의자가 있는 무명봉 진행
등로길 양 옆으로 바위가 있는 곳 진행
등로길 이정표(깃대봉 1.7km, 청평가루개 2.1km)
통나무 계단 오름길 진행
로프가 설치된 오름길 진행
덕현리 갈림길의 모습
덕현리 갈림길 이정표(청평가루개 2.4km, 덕현리 가평썰매장 1.7km, 깃대봉 1.5km)
덕현리 갈림길을 통과하면 로프가 설치된 오름길이 나오고 경사지를 올라서면 조망이 아주 좋은 전망대에 도착한다.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경사지 오름길 진행
전망대의 모습
가래울약수터에서 전망대까지 약1시간이 소요되어 도착한다. 오늘 산행 중 제일 힘든구간이라 생각하고 전망대에 올라서니 조금전에 힘들었던 것은 어디론가 사라지고 가슴이 확 트인다.
북한강이 바로 앞에 보이고 좌측편으로 호명호수가 있는 호명산과 우측편으로 뾰루봉, 화악산, 고동산이 조망 되며 저 멀리 멋진 산맥들이 파노라마 처럼 펼쳐져 한눈에 들어온다.
전망대에 설치되어 잇는 산불감시초소의 모습
전망대에서 바라보면 남동방향으로는 북한강을 가운데에 두고 좌측편으로 호명호수가 있는 호명산이 자리잡고 있고 반대편으로 뾰루봉과 화야산, 고동산 그리고 그 뒤로는 폭산, 용문과 유명산 산군이 맥을 잇고 있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다. 남서쪽으로는 천마산과 백봉이 눈에 들어오고, 서쪽으로는 천마산 북릉과 이어지는 철마산 능선 너머로 불암산과 수락산, 더 멀리로는 북한산과 도봉산조망된다. 북서쪽으로는 주금산과 축령산 북으로는 현리와 운악산, 북동쪽으로는 청계산, 귀목봉, 명지산등 경춘선 일대의 무수한 명산들이 보는이의 눈을 즐겁게 한다. 깃대봉 아래로 "아침고요 수목원"이 자리잡고 있고 건너편으로 축령산과 천마지맥 마루금이 보인다.
전망대 이정표(깃대봉 1.1km, 청평(성불사방향) 2.7km, 청평가루개 2.5km)
전망대에서 바라본 호명산, 북한강, 뾰루봉, 화악산, 고동산등등 조망
전망대에서 바라본 청평시내와 호명산 조망
전망대에서 바라본 뾰루봉, 화악산, 고동산 조망
깃대봉으로 진행하면서 뒤돌아본 모습
등로길 이정표의 모습
등로길 이정표(깃대봉 0.4km, 청평 성불사방향 3.4km, 청평가루개 3.2km)
암릉지에서 우측방향으로 진행
청평 깃대봉(해발 644m)
가평에는 두 개의 깃대봉이 있다. 청평 휴게소 뒷산인 깃대봉(644m)과 대금산 뒤의 가평군 두밀리의 깃대봉(910m)이 그것이다.청평휴게소 뒷산인 이 산은 북한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조망을 갖춘 산으로 청평역에 인근하고 있다. 이웃에 대금산·불기산·청우산이 있어 산 정상에 서면 능선이 한눈에 들어오고 시간이 날 경우 완전히 하산하여 다시 조종천을 끼고 이웃한 산들을 접할 수도 있다. 산의 정상에서 610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에는 낙엽이 두텁게 깔려 있고 북한강을 조망할 수 있어 좋으며 도중에 한얼산 기도원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610봉에서는 남서쪽의 은두봉을 거쳐 대성리로 하산할 수도 있다. 축령산에서 남동쪽으로 뻗어 내려가던 주능선이 은두목현에서 잠시 멈추다가 다시 북동쪽으로 올라가면서 600m급의 크고 작은 봉우리를 만들며 644m의 이 산을 밀어올려 놓은 듯한 모습을 보여 준다. 산 정상에 서면 건너편에 뽀루봉이 훤히 보인다. 청평호와 북한강의 물줄기 또한 보는 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준다.
깃대봉 이정표(한얼산기도원 1.9km, 은두봉 3.6km, 청평가루개 3.6km, 청평 성불사 3.8km)
깃대봉(해발 623.6m) 정상석
깃대봉 정상부에는 정상석이 두개 설치되어 있다. 오래된 정상석은 사각모양으로 되어 있는데 길쭉하여 중간부분에 금이가 있다. 가평군에서 새롭게 만든 정상석은 "잣"모양으로 정상석을 만든것 같았다. 가평군이 "잣"의 고장이라..
깃대봉(해발 623.6m) 정상석
오래된 정상석은 구석진곳에 세워져 있고 사각중간 부분에금이나 있다.
깃대봉(해발 623.6m) 정상석에서 인증샷
깃대봉에서 점심을 하던중 갑자기 인증샷을 찍는 바람에 입속에는 먹던 음식물이 있어 얼굴 모양이 이상하게 나욌다.
로프가 설치된 경사지 내림길 진행
깃대봉정상에서 좌측편으로 내려서면 로프롸 통나무계단이 설치된 내림길이 나온다. 한차례 고도를 내리면 등로길에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는곳을 지나게 된다.
등로길에 설치되어 있는 이정표
이정표(한얼산기동원 1.5km, 깃대봉 0.4km)
통나무 계단 오름길 진행
583봉의 갈림길의 모습
583봉 갈림길 이정표(한얼산기도원 1.1km, 깃대봉 0.8km, 은두봉 2.8km)
넓은 무명봉 진행
암릉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2.1km, 깃대봉 1.5km, 한얼기도원 1.8km)
통나무 계단이 설치된 오름길 진행
528봉의 모습
528봉 이정표(깃대봉 2.2km, 은두봉 1.4km)
등로길에 요상한 나무
통나무 계단 내림길 진행
633봉 갈림길 이정표
633봉 갈림길 이정표(원대성리 4.8km, 은두봉 0.6km, 깃대봉 3.0km, 한얼기도원 3.3km)
운두산(해발678.4m, 銀頭峰)은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과 가평군 청평면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지역을 쉽게 설명하면 유명한 대성리 유원지 뒷산이라 말할수 있다. 본래 '은두봉(銀頭峰)'으로 불렸던 이 산은 최근 가평군이 본래의 산 이름을 찾아내 '운두산' 이라는 정상비석까지 세웠다. '은두' 라는 이름은 '운두'가 와전됐던 것이다.
운두산(銀頭山, 해발678.4m)
경기도 가평군 상면과 남양주시 수동면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 산의 서북쪽에 있던 은두목현(銀頭目縣)에서 유래한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은두목산(銀頭目山) 혹은 은두정산(銀頭頂山)이라고도 불린다. 옛날에는 산의 꼭대기가 구름에 닿아 있다는 뜻에서 운두산(雲頭山)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주금산(814m) 줄기가 남쪽으로 뻗어 서리산(825m)과 축령산(879m)을 지나 북한강으로 빠져들기 직전에 생긴 산이다. 축령산 오른쪽에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축령산에 딸린 한 봉우리로 보기도 한다. 산행은 은두목현(수레넘어고개)에서 시작하여 동남쪽 능선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것이 보통이고, 축령산과 그 왼쪽의 상산을 함께 오르는 경우도 많다. 정상에 서면 청평댐과 북한강이 한눈에 들어오고 강을 따라 이어지는 연봉의 조망이 빼어나다. 서울에서 가깝고 교통이 편리하여 주말이면 많은 등산객이 찾아온다.
이정표(원대성리 5.4km, 깃대봉 3.6km, 축령산 4.0km, 원대성리 5.6km)
운두산정상에는 폐헬기장과 정상석 그리고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으며 운두산정상에서 축령산, 서리산, 주금산(천마지맥에서 분기하여 축령지맥 시작봉)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이 한북(천마)축령지맥이다. 지금까지 한북(천마)축령지맥을 이어 오다가 이지점에 이별을 하고는 대성리역으로 향한다. 언젠가는 축령지맥을 생각하면서...
운두산(銀頭山, 해발678.4m)정상석에서 인증샷
통나무로 설치되어 있는 내림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0.9km, 원대성리 4.7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급경사지 내림길 진행
등로길 이정표(원대성리 3.8 km, 은두봉 1.8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암릉길 진행
바위석문 통과
바위석문 통과 후 로프가 설치된 급경사 내림길 진행
급경사지를 내려서면 447봉에 도착하고 447봉에서 좌틀하여 다시 고도를 낮추어 내려서면 원대성리 갈림길 안부에 도착한다.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2.5km, 원대성리 3.1km)
원대성리 갈림길 인부
이 지점에서 대성리역까지는 3.5km 이지만 낮은 고도로 오르 내림이 있다. 힘들고 지친분들은 이곳에서 좌측방향으로 탈출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우리 일행들은 한분도 낙오 없이 직진으로 진행한다.
원대성리 갈림길 안부/이정표(대성리역 3.5 km, 원대성리 2.7km, 은두봉 2.9km)
로프가 설치되어 있는 급경사지 오름길 진행
295봉 오르는 등로길의 모습
등로길 이정표(대성리역 MT촌 2.5km, 은두봉 3.9km)
소나무군락지 내림길 진행
철조망으로 설치되어 있는 묘지가 있는곳에서 우측편으로 진행
묘지 좌측편으로 내려 진행
대성현(gps 132 m)
묘지에서 내려서면 임도 삼거리가 나오고 이지점에서 좌측방향으로 약20m 진행 후 바로 우측편 능선으로 올라서 진행한다.
대성현 대성리역방면 날, 들머리지점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4.9km, 대성리역 MT촌 1.5km)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4.9km, 대성리역 MT촌 1.5km)
납골당 여러개가 설치되어 있는 곳 상부 진행
갈림길 이정표
등록길이정표(은두봉 5.1km, 대성리역 MT촌 1.3km)
임도 갈림길 우측방향으로 진행
임도갈림길(gps 189 m) 이정표(은두봉 5.2km, 대성리역 MT촌 1.2km)
등록길 좌측편으로 묘지 두개가 설치되어 있는곳 진행
임도 갈림길 진행
이정표(은두봉 5.2km, 대성리역 MT촌 1.2km)
임도 갈림길 이정표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5.3km, 대성리역 MT촌 1.1km)
임도 갈림길
이정표가 설치되어 있고 우측편으로 임도길이 있지만 버리고 직진으로 진행한다.
등로길 이정표(은두봉 5.5km, 대성리역 MT촌 0.9km)
능선 급경사 내림길 통나무계단으로 진행
은두산 날머리의 모습
은두산 날머리 이정표(대성리역 0.6km, 은두산 6.4km)
은두산 날,들머리지점의 모습
대성리역방향
바로 앞에 보이는 사거리에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경춘국도 4차선 도로가 나오고 다시 좌측방향으로 진행하면 대성리역이 나온다.
경춘국도 대성리역방면의 모습
대성리역의 모습
오래간만에 장거리 원정 산행을 아무런 사고없이 무사히 마칠수 있게 도움을 주신 서울산악회 싼타모대장님께 감사의 말씀 전하며 함께하신 대원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대성리역(大成里驛)은 경기도 가평군, 청평면 대성리에 있는 경춘선의 전철역이다.
경춘선 복선 전철화에 대비하여 역사를 신축하면서, 우선 2009년 1월 20일에 임시 역사로 이전하였고 2010년 9월1일에 신축 역사에서 영업을 개시하였다. 구 역사는 1957년에 건설되어 2009년 2월10일에 철거되었다. 복선 전철 개통 이전에는 모든열차가 정차하였으나, 개통 이후에는 전동차 가운데 일반 열차만 정차한다.
가평대성리유적은 북한강변의 충적지에 위치하며 경춘선 복선전철 사업구간에 대한 경기문화재연구원(2004∼2006년)과 겨레문화유산연구원(2008∼2009년)의 발굴조사를 통해 확인된 청동기시대와 원삼국시대의 마을 유적이다. 경기문화재연구원 조사구역에서는 청동기시대의 유구로 집자리 27기, 구덩이 6기, 경작 유구 1개소가, 원삼국시대의 유구는 집자리 43기, 구덩이 56기, 굴립주(掘立柱) 3기, 도랑 유구 2기가 확인되었다. 이외에도 삼국시대 신라의 석실묘(石室墓) 2기, 조선시대의 집자리 1기, 구들 유구 1기 등도 조사되었다. 그리고 겨레문화유산연구원 조사구역에서는 원삼국시대에 해당하는 집자리 11기를 비롯하여 구덩이 11기, 도랑 유구 1기, 소형 구덩이군 4개소, 삼국시대 석실묘 1기가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