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7. 5. 10:46ㆍ★ MOUNTAIN/- Oruxmap
OruxMaps 초간단 사용법 (Ver. 6.0.10)
OruxMaps(이하 오룩스)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이 오룩스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항목만을 추려서 간단한 사용법을 만듭니다.
저 자신도 오룩스는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수많은 기능들을 다 알지 못하지만 홈페이지에 설명서가 초심자들에게는 너무 내용이 방대하고 복잡하여 어렵게만 느껴지기에 즉시 시작하기 위한 내용만 GPS기기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순서에 입각하여
시작 화면
지도 선택
트랙 기록 시작
WayPoint 표기 (사진포인트 포함)
트랙 저장
저장된 트랙 꺼내보기
트랙을 GPX파일로 내보내기
다른 사람 트랙을 불러오기
까지의 과정만을 요약하여 한시라도 빨리 사용하고 싶은 사람들이 입문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초심자들 외에는 보실 내용이 없습니다……..)
그 밖에도 많은 기능이 있으나 그것은 오룩스가 어느 정도 친숙해지면 카페에 있는 많은 강좌들의 내용을 보고 스스로 공부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시작 화면
앱 설치가 끝나고, 앱 아이콘을 클릭하면 오룩스는 초기에 내장된 ‘온라인지도 (online map)’로 “지도 보기화면”이 나타나게 된다.
그 화면의 구성은 아래와 같으며.
지도보기화면
버튼 바 (The Buttons Bars):
화면 상단의 5개 버튼 내에 모두 옵션이 있다.
옵션 메뉴모음
2. 지도선택
자신이 활동할 트랙(Track)을 기록하려면 먼저 지도부터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초기앱에 설정된 온라인지도를 일단 그대로 사용한다.
*향후, 화면 상단 버튼 바의 ‘Maps'(지도 아이콘)->’지도전환'을 선택하여 다른 지도를 고를 수 있다.
특히, 카페에서 정회원 이상에게 공급하는 “산길샘용 멀티 MbtileMap”을 받은 사람들은 이 지도파일을 외장 메모리 카드에 넣고 이 폴더를 오룩스 기본 지도폴더로 설정하여 오프라인으로 사용하면 통신이 되지않는 산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지도가 된다.
(이 부분은 게시판 찾아보시면 사용방법이 있습니다.)
3. 트랙 기록 시작
- 상단의 4개 버튼 중에서 맨 왼쪽의 '트랙버튼’ 을 누르면, 그 하위의 메뉴/옵션이 나타난다.
- 하위 메뉴/옵션 맨 위의 'GPS 시작'을 선택하면 GPS가 가동되는데 활성화 후, 다시 한 번 상단의 를 눌러 그 하위 메뉴에서 '트랙레코딩 시작'을 선택하면 이제부터 기록이 시작된다. (단, 사전에 스마트 폰의 GPS(위치)가 켜있어야 된다.)
현재의 ‘위치’가 수신되면, 지도는 ‘현재 GPS위치’를 중앙에 빨간 화살표커서로 표시한다.
GPS가 활성화되면 지도가 현재위치가 나오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된다
여기서 ‘트랙레코딩 시작’을 누르면 기록이 시작됨.
*주의: 폰의 '위치'를 활성화해도 GPS가 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잡는 데는 시간이 걸리므로, 기기 자체의 GPS는 앱 구동전에 [약 10~20분 전] 가동시켜 두는 것이 좋다.
* 우측패널 이용시는 지도 보기화면 우측에 있는 ‘세로 버튼 바’ 맨 위의 아이콘을 누른 후, 그 아래의 아이콘을 누르면 역시 기록이 시작된다.
(트랙기록이 시작된 화면)
4. WayPoint 표기 (사진포인트 포함)
산행 등 자신의 활동에 대한 트랙을 기록하다 보면, 단순히 ‘트랙 기록[붉은 선, 경로]’만으로는 부족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갈림길, 표지목 같은 특정 관심 지점을 지도에 표시하고 싶은 경우이다.
오룩스에서는 트랙을 기록하다가 특정 지점을 지도 화면상에 표시하거나, 특정 지점에 대한 사진을 저장할 수가 있다.
- Waypoint 표기하기: 트랙을 기록 중인 상태에서, 특정 지점을 표시하려면, 일단 정지후, 지도 보기화면 상단에 있는 두 번째 포인트버튼 을 누른 다음, 하위 메뉴에서 맨 위의 '포인트추가'를 누르면 포인트생성 화면이 뜨는데 우선은 포인트 이름만 입력하여 승인버튼을 누르면 지도의 현재 위치 지점에 포인트가 표시된다.
포인트사진은 지도 보기화면 상단에 있는 두 번째 아이콘(핀 모양)을 누른다. 이어 하위 메뉴에서 두 번째의 '포인트사진'를 누르면 카메라가 구동되는데 촬영을 하고 저장을 누르면 화면 지도상 현재 위치 지점에 사진포인트 아이콘이 표시되는데 나중에 이것을 클릭하면 그 지점에서 찍은 사진을 볼 수도 있다.
5. 트랙저장
트랙은 사용자의 진행/활동에 따라 붉은 선으로 그려진다.(선의 굵기, 색상은 '설정'에서 지정 가능.) 사용자의 활동이 끝나고 기록을 종료하려면, 다시 상단의 를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맨 앞의 '트랙 레코딩중지'를 선택하면 기록이 저장되며 종료된다. 추가로 기록을 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 절약을 위해 기기/앱의 GPS를 끈다
6. 저장된 트랙 꺼내보기
- 트랙 기록을 종료한 후 나중에 지나간 트랙을 보고 싶다면, 화면 상단 3번째 버튼 ‘루트’()을 누른다.
- 그 하위 메뉴에서 ‘경로관리'를 선택하면, 자신의 이전 활동이 기록된 트랙/루트 목록이 뜬다. (이름 또는 날짜시간 형태의 목록 - 수정이 가능하다)
- 보고 싶은 트랙을 터치하면 팝다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트랙]으로 불러오기'를 선택하면 자신의 이전 활동에 대한 트랙이 기록된 지도가 ‘화면’에 나타난다.
(특성수정을 누르면 트랙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다.)
7. 트랙을 GPX파일로 내보내기
저장된 내 트랙을 카페에 공유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보내주기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 내에 있는 트랙을 별도의 파일로 내보내기를 해서 그 파일을 사용해야 한다. 보통은 어떤 GPS기기 에서도 호환이 되는 GPX 형태의 파일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구글어스에서 보려면 KML 파일이 편리하다.)
6항의 팝업메뉴에서 ‘GPX KML KMZ 로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파일형태를 선택하는 창이 뜨고 GPX를 선택하면 경로설정에서 지정한 폴더로 GPX파일이 저장된다.
8. 다른 사람 트랙을 불러오기
카페나 인터넷에서 원하는 GPX파일을 다운받아서 앞장에서 파일이 저장되었던 폴더에 저장을 시킨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는 방법도 많지만 잘 모를 때는 그냥 이렇게 하는게 쉽다.)
경로 메뉴의 하위에 '경로파일 불러오기'를 선택하고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면 운행옵션 창이뜨고 확인을 클릭하면 지도에 경로가 표시된다.
추후에 이를 이용하여 경로안내를 받으면 포인트 근접알림, 경로이탈알림 등등 준네비게이션과 같은 기능을 사용 할 수도 있다.
여기까지 따라 하셨다면 일단은 기본적인 사용법은 터득하신 것으로 계속 사용하면서 좀더 세부적인 설정이나 활용법, 오프라인 지도 사용법, 경로 안내 등에 대하여 습득하시면 오룩스가 즐거운 산행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줄 것 입니다.
추가내용:
지도를 ‘확대/축소’하려면 3가지 방법이 있는데,
1) 좌측 세로 툴 바의 (+), (-) 버튼
'레이어로 된' 지도라면, 오룩스는 먼저 레이어를 바꾸려 할 것이고, 더 이상 새 레이어가 없을 경우 (최상위, 최하위 레이어일 때), 디지털 확대/축소가 실행된다.
2) 멀티터치 화면 사용 : 엄지 검지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대고 벌리거나 오므린다.
3) 볼륨 버튼 사용: 디지털 확대/축소만 가능하다.
'★ MOUNTAIN > - Oruxma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락된 등산로 확인하는 방법 (0) | 2016.07.05 |
---|---|
오룩스초보사용자를 위한 설정메뉴안내 (0) | 2016.07.05 |
전국 산행지도 (0) | 2016.07.03 |
신상계표 (1대간9정맥149지맥126분맥제주,지리산둘레길) (0) | 2016.07.03 |
오룩스초보사용자를 위한 설정메뉴안내 (0) | 2016.06.20 |